꽃잔치. 책잔치 경기도신청사부지에서 동시에 열려

 

‘2016 굿모닝 코스모스 꽃 마당’이 경기도 신청사부지 내 광교중앙역 앞 광장에서 21일(금)부터 28일(금)까지 열린다.

이번 이벤트는 경기도가 수원시 영통구 광교 1동 소재 8만5,218㎡에 달하는 신청사 부지에 코스모스가 만개함과 동시에 도민들에게 도심 속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코스모스 사이에는 포토 존, 야간조명 등이 설치된 산책로가 조성되며 축제 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일반에 개방된다.

이벤트 첫날인 21일에는 산의, 신풍초등학교 등 인근 학생 370여 명과 함께하는 허수아비 만들기 체험과 광교여성합창단의 개장 축하공연이 진행된다.

아울러 한우 등 지역특산물 홍보행사와 페이스페인팅, 캐리커쳐 등의 체험부스가 마련되고 도청 동호회와 인근대학 동아리 학생들의 소규모 거리공연이 코스모스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둘째 날인 22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도서축제인 ‘제1회 경기 다독다독 축제’가 열린다. 참가자들은 야외에 설치된 서가와 이동도서관에서 무료로 책을 빌리고, 현장에 설치된 파라솔 존, 독서 존에서 가을 정취를 즐기며 독서를 할 수 있다.

‘안녕 도서관!(Hello, Library!)’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책 읽기 문화 확산과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경기도 최초의 도서관 축제다.

축제 세부 프로그램은 크게 전시행사 ‘안녕, 도서관!’ 체험행사 ‘우리 동네 작은 도서관체험’ 무대행사 ‘코스모스 스테이지’ 부대이벤트 ‘독서놀이마을’로 나누어 진행된다.

전시행사 ‘안녕, 도서관!’은 도내 시. 군 사서들이 연합해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전시는 시. 군별로 추천한 ‘올해의 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주제의 도서목록을 선보인다. 사서들은 참가자들에게 올해의 책 추천 이유와 간략한 설명을 제공한다.

도 내 작은 도서관이 참여한 우리 동네 작은 도서관 체험 존에서는 인형극, 그림자극, 가면 만들기, 책 읽어주기, 작가와의 만남, 책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코스모스 스테이지에서는 다문화 독서동아리 성과 발표회와 동화 낭독 회가 실시되고 공연단의 협주가 펼쳐진다. 공연단은 동화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과 영화의 OST를 연주를 할 예정이다.

부대 행사로는 동화 속 주인공 가면을 쓰고 악단과 함께 행진하는 ‘브레멘 음악대 퍼레이드’, 동화 속 한 장면을 색칠하는 ‘다함께 그려보는 동화 속 세상’ 등의 이벤트가 있다.

도 관계자는 “봄철 이벤트에 이어 이번 신청사 부지 가을 개방사업을 통해 도민과의 소통을 현장 속에서 느끼며 신청사 건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코스모스 핀 신청사 부지로 많은 도민이 찾아와 깊어가는 가을정취를 도심 속에서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가 추진 중인 신청사 개방은 도민과의 약속인 ‘소통과 개방’을 실천하기 위한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10월 신청사 부지에 둘러쳐 있던 펜스 철거를 시작으로 전체면적 11만8,000㎡부지에 청보리, 유채 등의 씨를 뿌리고 야간경관트리 설치와 함께 지난 5월 27일, '2016 굿모닝 행복 산책로' 개방행사 개막식 및 청보리베기 행사를 개최하고 6월 3일까지 8일간 산책로를 개방한 바 있다.

사진제공: 장신홍고문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