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31일 광교it기자단 기자 3명은 충북 음성군 감곡면 원당길 112번길 15-50에 위치한 송향버섯 재배회사 (주)농업회사 법인 ‘꿈터’를 탐방했다.

▲ (주)꿈터 직원과 함께 촬칵

(주)꿈터는 선진농업과 귀농귀촌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써 2013년 11월 11일에 법인을 설립, 2014년 12월에 버섯 재배사를 착공, 2015년 4월에 시험 재배를 시작으로, 그 해 6월 5일 준공 이후 현재까지 송향버섯을 재배하고 있는 영농 법인이다.

(주)꿈터에서 생산한 송향버섯을 가공·판매·유통하고 있는 드림협동조합의 김원석 이사장을 만나 송향버섯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았다.

식물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이다. 햇빛을 이용해서 스스로 양분을 만든다.

▲ 송향버섯

그런데 나무 밑에서 자라는 버섯은 식물일까요? 버섯은 식물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식물이 아니다.

버섯은 곰팡이와 함께 균류에 속한다. 식물은 광합성을 해서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만, 버섯은 영양분을 만들지 못한다. 식물처럼 뿌리가 있는 것도 아니다.

버섯은 보통 나무껍질, 낙엽, 나무밑둥, 동물의 사체 등 죽어가는 생물에서 자라면서, 죽은 생물로부터 영양분을 얻는다. 이렇게 생물에서 영양분을 얻는 과정에서 생물들의 사체를 아주 작은 조각으로 분해하고, 점점 더 썩게 해서 흙을 기름지게 만든다.

그래서 버섯과 같은 생물을 ‘분해자’라고 한다,

Q : 송향버섯은 어떤 종류의 버섯이며 그 특징은 무엇입니까?

A : 송향버섯은 송이향이 나는 표고버섯(표고버섯의 최상품)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송향버섯

친환경적인 미네랄 유기농 농법으로 재배되는 송향버섯은 우리 몸에 유익한 쫄깃하고 향이 진한 건강식품으로 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의 예방, 빈혈예방 및 임산부에 특효, 다이어트 식품, 비타민 D의 보고, 항암작용 및 혈액순환 촉진 등 그 효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송향버섯의 대공은 부드럽고 식감이 매우 탁월합니다.

쫄깃한 식감은 물론 영양까지 풍부하여 식재료로 버섯밥, 버섯볶음, 버섯튀김, 버섯샐러드, 버섯전골 등을 요리하여 드시면 건강반찬으로 아주 좋습니다.

꿈터송향버섯은 2016년 1월에 특허청에 상표등록 출원하여 등록된 상표입니다. (주)꿈터의 승인 없이는 송향버섯을 사용할 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Q : 버섯 재배사의 설비 및 재배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A : 현재 건립되어 있는 재배사는 12개동 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20개동을 건립 중에 있습니다. 1개동의 바닥면적이 165㎡(50평)이고 7단 높이로 배양하니 총 1155㎡(350평) 규모의 재배사인 셈이죠.

재배사 내에는 공조기, 냉·난방기, 습도 조절기, 이산화탄소 배출기 등 온도, 습도, 통풍에 필요한 최첨단 전자동 시설로 제반 설비를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 송향버섯 재배사 내부

재배는 배지재배 즉 참나무를 파쇄하여 멸균소독 후 압착하여 만든 배지에 종균을 입상, 침봉하고 3일 정도 지나면 발아하면서 버섯이 생장합니다. 입상에서 버섯 채취까지는 약 16일 정도 소요됩니다. 이후 버섯은 균사체이기 때문에 20일 정도의 휴면기간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2개동이 연동(1개동은 재배, 1개동은 휴면)하면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버섯의 생명은 깨끗한 물로 재배를 하는데 있습니다. (주)꿈터의 송향버섯은 음용수로 가능한 지하 깊은 곳의 암반수를 이용하여 재배하며 최첨단 전자동 설비로 온도를 조절하며 지하 암반수로 4계절 내내 좋은 품질의 버섯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Q : (주)꿈터와 드림협동조합 역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 (주)꿈터는 주로 버섯을 재배·생산하는 영농 법인이고 드림협동조합은 배지공급, 수익사업 및 가공품의 수출사업, 생버섯 및 가공품 판매, 유통사업, 농가 소득증대, 조합원과 직원 대상 상담, 교육, 금융, 컨설팅 정보 제공을 수행하는 협동조합입니다.

Q :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 송향버섯은 완전 무농약으로 재배되는 최고의 건강식품입니다. 현재 계절밥상, 하나로마트. 동원산업 등 대량 소비처를 비롯하여 온라인 직판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거래선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증설 중인 20개동이 완공되면 버섯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겠지요. 신규 거래선 개척과 병행하여 해외에 눈을 돌려 수출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 송향버섯의 남다른 생산방식

★ 청결한 물 : 버섯의 생명은 깨끗한 물로 재배를 하는데 있습니다.

송향버섯은 음용수로 적합 판정받은 지하 깊은 암반수를 이용하여 재배합니다.

★ 최첨단 시설 : 송향버섯은 최첨단 전자동 설비와 최적의 버섯 양육·재배 시설을 갖춘 음성 최대 규모인 24개동의 재배사에서 키워내고 있습니다.

★ 청결한 환경 : 송향버섯은 청결한 환경에서 재배되어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송향버섯 보관방법 및 유통기한

★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 보관 시에는 랩으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유통기한 : 직사광선이 없는 실내 3일, 냉장 보관시 15일)

★ 꿈터의 송향버섯은 최신시설 10개동에서 키워내고 주문과 동시에 당일 채취하여 생물로 배송되는 설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꿈터는 귀농 귀촌한 꿈이 크고 정직한 사람들이 좋은 환경과 최첨단 시설로 연중 버섯 생산이 가능하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진실된 마음으로 소비자를 찾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사 : 충북 음성군 감곡면 원당길 112번길 15-50

농장 : 충북 음성군 감곡면 원당길 112번길 15-50

T) 043-881-8930  F) 043-881-0016  E-mail : bigcensol@naver.com

 

공동취재 : 유은서. 안숙.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