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일)오전 8시에 징검다리봉사단(단장 전택현)30여명은 팔달구 지동행정복지센터(동장 박란자)앞에 봉사를 참석하려고 모였다.

징검다리봉사단 전택현 단장은 “지난 3월 초에 우리 회원의 추천을 받아 봉사할 곳을 답사는 했으나 일정이 여의치 않아(5월3일 재 답사를 했다.)이제 봉사하게 됨을 미안하게 생각한다. 우리 단원은 사각지대와 소외계층에서 어렵게 생활하는 가정을 찾아 작은 정성과 배려로 이웃을 달래주기에 오늘도 행복하다. 항상 그러듯 열과 성을 다하여 돕자.”고 밝은 미소를 띠며 인사했다.

▲ 시설 보수 전.

징검다리봉사단 길남주 총무는 “최근에 할머니(90세)를 모셨지만 병과 노환으로 돌아가셨다. 할머니에 대한 연민과 체취로 버리지 못한 물건이 2톤이나 되어 정리하는데 노고가 많을 가정이다. 집에서 부업으로 만화를 그리면서 생계를 꾸리고 있는 손녀 김○○(33세)은 부모님을 간호하고 돌보느라 취직이 어려워 힘들게 생활하고 있다. 그녀 아버지 김○○(67세)는 직장 퇴직 후 고용보험도 1월에 종료되었고, 무릎까지 수술을 하여 일자리를 구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어머니 윤○○(65세)는 장애 2급(고관절과 갑상선, 왼쪽 팔과 다리 마비)이어서 누군가 돌봐주는 입장이다. 그들은 현재 반 지하에서 보증금 300만원에 월세 30만원에 거주하며 힘겹게 살아가는 이웃이다. 봉사할 내용은 찌들어 있는 부엌과 물건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거실, 곰팡이로 얼룩진 안방과 악취가 심한 화장실, 휠체어 타는데 불편한 현관 출입, 현관 지붕공사, 도배와 장판을 교환하고 페인트와 타일작업을 한다.”고 설명했다.

징검다리봉사단 이재영 부단장은 “도움을 받은 아버지와 어머니는 무엇이라도 대접하고 싶다는 말씀에 우리는 그 대접을 마음으로 받고 추후에 찾아뵙겠다며 인사하고 발걸음을 돌렸다.”고 말했다.
가장 연세가 많은 정기봉 단원은 “장판 까는 일, 도배하는 일, 청소하는 일, 시설 보수하는 일, 페인트 도장하는 일, 처마공사를 말끔하게 잘했다.”고 봉사단원 칭찬을 아낌없이 자랑했다.
코롱종합인테리어를 운영하는 이영주 단원은 “어려운 처마지붕공사를 잘 마무리해서 기쁘다.”고 말했다.

▲ 한은진 도배사가 도배하는 모습.
▲ 시설을 깔끔하게 보수 후의 모습.
▲ 박성숙 단원의 미용재능기부하는 모습.

박성숙 단원은“아버님과 어머님을 미용으로 봉사했는데 내 몸과 마음이 청결한 것 같다.”고 오히려 고마워했다.
주형준 단원은 “궂은 일 가리지 않고 마음은 항상 즐겁게 봉사하는 우리 단원이 아름답다.”고 말했다.
고향이 용인이라는 황승호 단원은 “도배, 시설 보수하는 봉사자가 고생이 많았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의정부에서 사는 정금진 단원은 “주변정리, 설거지 봉사자와 맛있는 반찬, 닭볶음탕, 떡, 과일 등 찬조해준 단원에게 고맙다.”고 말했다.
곽기호 단원은 “아름다운 봉사자는 하루 종일 봉사를 마치고 일상생활을 위해 일터에 나간다.”고 말했다.
한은진 도배 사는 “도배 기계를 가져와 도움 없이 깔끔하게 도배를 한 것에 대하여 단원의 칭찬”을 독차지했다.
기동순찰대 파장지대 가○○과 김○○는 “화장실 타일공사 재능기부로 인기가 대단했다.”고 전했다.

작은 배려와 양보가 이웃에게 고마움과 감동을 주듯, 봉사를 기쁨으로 생각하는 징검다리봉사단원은 넉넉하고 바람직한 사회를 이뤄 행복한 시민으로 성숙하기를 기대해본다.

▲ 기증품 1.
▲ 기증품 2.

※ 오늘 봉사활동에 기증한 생활용품 기증자와 기부자 그리고 재능기부자

길○○: 밥, 닭볶음탕 30인 분, 반찬 일체. 손○: 화장실 타일 일체. 백○○: 화장지세트. 오거리 박○○: 냄비. 김○○: 화장품과 주방세제 선물세트. 박○○: 빵과 두유와 티슈세제 수세미 일체. 현대자동차 권○○: 전복죽세트, 곶감, 모자. 이○○: 지붕공사 아크릴 일체. 정자시장 박○○: 선풍기. 못골 시장 종로떡집: 떡2상자. 지동 동장 박○○: 음료와 생수, 쓰레기봉투, 광교산 한솔가든: 5만원, 안○○: 3만원, 우○○: 5만원, 정○○: 2만원, 홍○○: 1만원, 곽○○: 2차 뒤풀이 전액. 화장실 타일공사 재능기부: 기동순찰대 파장지대 가○○과 김○○ 등.

사진제공: 징검다리봉사단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