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노인복지관(관장 한해영)평생교육사업 대표임원회의 임원 8명과 복지관 직원 2명은 지난 7일(금) 선도적으로 잘 운영하고 있는 우수 복지관인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안은경)을 방문해 그 운영과 추진사업에 대한 제반 사항에 대하여 설명을 들었다.

▲ 단체사진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천주교 수원교구 사회복지회에서 운영하는 복지관으로 3,960㎡(1,198평)의 대지 위에 연면적 3,578㎡(1,084평)인 4층 건물로써 2010년 4월 22일 개관했으며 현재 총 회원은 6418명(2017.7.6.기준)이다.

어르신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어르신의 지혜와 자원을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세대 간 통합과 공동체 의식을 도모하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구현함을 미션(Mission)으로 정해 행복한 신노년을 선도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복지관으로 나아고자 한다.

▲ 식당

조직은 운영기획팀, 평생학습팀, 마을복지팀, 사회참여지원팀, 지역사회보호팀 등 5개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은 평생교육취미여가사업, 건강생활지원사업, 취약노인지원사업, 열린(마을)복지사업, 사회참여지원사업, 지역자원개발/연계사업, 부설사업(노인종합상담실, 늠내골실버작은도서관) 등 7개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사업 운영에 있어 몇 가지 특별한 점으로

1. 시니어 작가전 ‘내 인생의 명작’ 전시회 개최 - 어르신들이 평생교육 수강 후 만든 작품(성화, 한문서예, 한글서예, 사군자, 수채화)을 일정 기간 복지관 내 또는 외부 갤러리에 전시(별도 전시작품 팜플렛 제작) 후 통로 및 계단에 부착하여 작품 속에 담겨진 어르신들의 꿈과 열정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작품 전시 후 벽체에 부착 되어있는 수채화

2. 토요일에도 자원봉사단체의 후원 및 봉사로 중식(떡국, 잔치국수, 짜장면, 카레라이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3. ‘시니어 봉사단’이 다양한 사회참여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 신 노년문화의 주체자로써 전문적이고 다양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버 바리스타 - 바리스타 전문 양성교육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실버카페 다정(茶情)에서 실버바리스타로 활동 진행 (시흥시농업기술센터 내 1층 연다정, 정왕역사 내 1층 다정 정왕역점)

•시니어 파티플래너 봉사단 (Happy N Party) - 파티 기획, 악기연주, 풍선아트, 마술 등 전문 교육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재가어르신 및 지역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특별한 생일파티 제공

•후.아.유. 강사단 - 웰다잉 교육을 받은 어르신들이 지역 내 복지관 또는 경로당을 찾아가 참살이(웰다잉) 교육 진행

•시니어리더 - 시니어리더 전문 교육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복지관 행사 및 절기 행사를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진행

▲ 탁구장

•1-3세대 탁구나눔활동단 - 탁구에 관심이 많으며 실력을 겸비한 어르신은 누구나 지역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1:1 방식 탁구나눔활동 진행

•시니어 원예관리 봉사단 (Happy Garden) - 원예관리 양성교육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재가어르신 가정을 대상으로 원예관리 진행 (주 1회 방문)

•짱가시니어 인형극단 - 인형극단 양성교육 이수 후, 지역사회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유치원 등을 방문하여 인형극 진행

4. 늠내골실버작은도서관을 운영(자율열람, 대출 및 반납, 상호대차 등)하고 있다.

▲ 마을방송국

5. 자율이용 시설(3층:당구장, 바둑장기실, 2층:탁구장, 포켓볼장, 체력단련실, 노래방, 샤워실, 안마의자, 족욕기, 찜질기 등)이 구분되어 있고 다양하며 부대장비들이 잘 갖춰져 있다.

6. 복지관 내에 마을 방송국을 두고 마을의 소소하고 정겨운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7. 시니어 동아리(당구, 탁구, 실버댄스, 바둑, 풍물, 포켓볼, 가곡, 실버힐러, 기타, 생활영어 등)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 당구장

특히 대외적으로 기관, 단체, 사업체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어르신들의 일자리 찾아주기 및 사회참여 지원사업을 활성화 하고 이를 중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듯 했다.

행복한 신노년을 선도하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복지관이라는 비젼을 달성하기 위해 어르신들의 ‘신나는 노년, 평생가는 좋은친구’로 함께 하는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의 번영과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