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1박 2일 숙박형 체험활동

지난 9월 7일부터 8일까지 산의초등학교(교장 윤성철) 6학년 학생들은 1박 2일 학교에서 숙박형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첫 날 아침 6학년 학생들은 강당으로 모여 입소식과 '정조와 수원 화성'에 대한 강의를 듣고 난 뒤 버스를 타고 수원 화성행궁으로 이동했다. 화성행궁과 수원 화성에서는 다양한 미션활동을 경험하였다.

서장대에서는 배경으로 집이 나오도록 모둠원과 사진을 찍었고, 화서문에서는 화성골든벨을, 방화수류정에서는 과거시험을, 연무대에서는 체력단련을, 창용문에서는 정조의 마음을 담아 부모님께 감사편지쓰기 활동을 하였다. 행사는 담당 교사들의 철저한 계획과 준비로 훨씬 흥미있고 신바람나게 구성되었다.

미션을 끝낸 다음 학생들은 서윤수 교사와 담임 교사의 인솔로 지동시장에서 저녁식사 재료를 구입했다. 시장은 물건들도 많고 오가는 사람들로 활기가 넘쳤다. 저녁식사의 식단을 짜고 무슨 재료를 어디서 살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모둠별로 학생들이 의논해서 결정했다. 저녁식사 재료를 구입한 후에는 다시 버스를 타고 학교로 돌아와 바로 식사 준비를 했다.

6학년 학생들 모두 학교 주변에 둘러앉아 직접 냄비밥을 짓고 고기를 굽고 찌개를 끓였다. 김치찌개나 된장찌개를 끓이는 학생들부터 시장에서 사온 족발을 먹는 학생들까지 메뉴는 정말 다양했다. 밥이 질게 되거나 고기가 타기도 했지만 직접 요리를 하고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저녁식사를 마치고 강당으로 모여 레크리에이션 시간을 가졌다. 레크리에이션 강사의 재치있는 진행으로 큰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강사의 진행으로 6학년 학생들은 반마다 막춤 대표, 목소리 큰 대표 등을 뽑아 재미있는 대결을 펼쳤다. 누가 이기든 지든 승패와 상관없는 대결, 오랜만에 이런 대결을 만나서인지 모두들 힘차게 박수를 보내고 함성을 질렀다.

레크리에이션 시간을 보내고 학생들은 교실로 돌아와 타임캡슐에 들어갈 편지를 작성했다. 야식으로 치킨을 먹을 때만 해도 학생들이 즐겁게 왁자지껄하며 떠들고 있었는데, 편지를 쓰기 시작하자 다른 반 학생들까지도 조용해졌다. 10년 후에 열어보게 되는 타임캡슐, 지금 쓰고 있는 이 편지를 10년 후에 열어 본다는 생각에서인지 나름대로 심각하고 깊은 생각에 빠져 편지를 썼다.

편지를 쪽지 모양으로 접어 넣고 남학생들은 강당으로 이동했다. 여학생들은 교실에서 잠잘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쉽게 잠이 오지 않아 삼삼오오 둘러 앉아서 게임을 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12시까지 잠을 자야 되는 규칙 때문에 선생님께 중간에 친구들과 지도를 받기도 했지만 그 시간마저 행복했다.

다음 날 아침, 학생들은 광교호수공원에 자연보호활동을 하러 갔다. 광교호수공원은 2015년 '전국 아름다운 경관 대상'으로 대통령 상을 받은 아름다운 호수지만 시간이 흐르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다보니 곳곳에 쓰레기가 있었다. 많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덕분에 광교신도시의 자랑인 호수공원이 한층 더 아름다워진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호수공원에 다녀온 후 점심을 먹고 교실에 모였다. 마무리 활동에서 1박 2일 수련회를 정리하며, 평가 반성의 시간을 가졌다. 6학년 1반 곽수빈 전교어린이회장은 “저녁에 친구들과 함께 요리를 하고 먹었는데 친구들과 같이 있어서 매우 좋았다. 친구들과 즐겁게 놀았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친구들과 오래토록 남는 행복한 추억을 많이 만들어서 참 기뻤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숙박형 체험활동을 옆에서 지켜본 우동희 교감은 "학생들이 많은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의논하며 협동하고 배려속에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매우 대견스럽고, 안전하게 행사를 마치게 되어 무척 기쁘다"고 했다.

청소, 물건 등 뒷정리를 한 후 수련회가 끝이 났다. 모두들 아쉬워했지만 그만큼 친구들과 더 좋은 시간을 보내고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다. 멀리 떠나지 않고 학교안에서 실시한 6학년 숙박형 수련회는 우정을 더욱 다지고 많은 경험을 한 초등학교 생활 중 가장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본 기사는 현장 방문 및 1박 2일 체험을 한 담당교사, 곽수빈 학생의 면담을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