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의 필로, 매교, 상류천, 하류천 표석에 관하여

정조는 현륭원 묘소 전배 길에 지지대고개(遲遲臺峴)부터 현륭원까지 18개의 표석을 세웠다.

또한 정조 필로의 11곳에 장승(長栍)을 세웠다. ‘지지대고개(遲遲峴)’와 더불어 ‘상류천(上柳川)’ 등에 또 다른 이정표로 11기의 장승을 5리(里)마다 세웠다.

▲ 수원군읍지필로(원문)

그리고 1831년 발행한 「화성지」와 1899년 발행한 「수원군읍지」에는 구간(표석, 장승)별로 그 표석 또는 장승에 대해 위치, 거리, 옛 명칭 등을 설명하고 있다.

※ 위 수원군읍지 필로(원문) 참조.

「수원군읍지」에는 지지대고개에서 화성행궁까지 거리가 15리(里)이고 화성행궁에서 현륭원까지의 거리가 29리(里)로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5리(里)마다 장승을 세웠다고 하는데 장승의 수는 11기이다. 지지대고개에서 현륭원까지의 거리가 44리(里)인데 장승의 수는 11기 이다. 전체거리에 비해 2개 더 많이 세워져있다.

그 사유가 「수원군읍지」 필로 화성행궁~옹봉 구간에 나타나 있다, 즉, 화성행궁~옹봉 구간은 15리(里)인데 장승이 5기나 세워져 있다. 매교(梅橋)를 옮긴 이후부터 옛 필로가 아닌 새로운 필로로 다녔기 때문이다.

 5리(행궁~상류천)  5리        5리

매교  →  상류천  →  재간현  →  옹봉 순으로 되어있던 필로가

매교 아래 길이 저여(沮洳, 물에 젖어 길을 막음)되어 을유(1825)년에

 5리(행궁~만화현)   5리          5리(건장동~옹봉)

매교   →   만화현건장동 → 하류천 → 황교 → 옹봉 순으로 바뀌었다.

옛 필로와 신 필로를 비교할 시 상류천과 만화현은 행궁에서 5리이고 재간현과 건장동은 행궁에서 10 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상류천과 만화현은 행궁에서 5리되는 동일 반경에, 재간현과 건장동은 행궁에서 10리되는 동일반경에 위치해 있다.

11. 행궁(行宮)

* 장안문으로부터 1리이다. 기하동으로부터 통합하여 5리이다.

12. 팔달문(八達門)

* 행궁으로부터 1리쯤이다.

13(‘標’). 매교(梅橋)

* 팔달문으로부터 3리쯤이다. 길 서편에 표석이 있다. ‘梅橋(매교)’라 새겼다. 처음 이름은 매산교이다. 을묘년에 고쳐서 명명하였다.

- 다리는 예전에 지금 세워진 다리의 남쪽 100여 보에 있었다. 지금 임금님 을유(1825)년 유서 김이양(金履陽)이 아래 길이 저여(沮洳, 물에 젖어 길을 막음)되므로 장계하여 만화현(萬和峴)으로 옮길 것을 청하였다. 또 다리를 이곳으로 옮기고 표석을 옮겨 세웠다.

14(‘標’, ‘長’). 상류천(上柳川)

* 옛 필로는 옛 매교 100여 보부터 상류천에 이르기까지이다. 표석이 있다. ‘上柳川(상류천)’이라 새겼다.

- 처음 이름은 삼거리(三巨里)이다. 을묘년에 고쳐서 명명(命名)하였다. 행궁으로부터 통합하여 5리로 장승(長栍)을 세웠다. 상류천으로부터 재간현(才幹峴)까지 5리이다. 장승(長栍)을 세웠다. 재간현부터 옹봉(甕峯)까지 5리이다.

15(‘長’). 만화현(萬和峴)

* 새로운 필로이다. 매교로부터 100여 보이다. 행궁으로부터 통합하여 5리이다. 장승(長栍)을 세웠다.

16(‘長’). 건장동(建章洞)

* 이 또한 새로운 필로이다. 만화현으로부터 5리이다. 장승(長栍)을 세웠다.

17(‘長’). 하류천(下柳川)

* 이로부터 아래로는 옛 필로이다. 건장동으로부터 5리이다. 길 동편에 표석이 있다. ‘下柳川(하유천)’이라 새겼다. 장정(長亭, 긴 정자)이 있다.

18(‘標’). 황교(皇橋)

* 하류천으로부터 100여 보이다. 길 동편에 표석이 있다. ‘皇橋(황교)’라 새겼다. 처음 이름은 소황교(小皇橋)이다. 을묘(1795)년에 고쳐서 명명(命名)하였다.

19(‘標’, ‘長’). 옹봉(甕峯)

* 황교로부터 100여 보이다. 길 서편에 표석이 있다. ‘甕峯(옹봉)’이라 새겼다. 처음 이름은 독봉(독봉)이다. 을묘년에 고쳐서 명명(命名)하였다. 건장동으로부터 통합해서 5리이다. 장승(長栍)을 세웠다.

20(‘標’). 대황교(大皇橋)

* 옹봉으로부터 100여 보이다. 길 서편에 표석이 있다. ‘大皇橋(대황교)’라 새겼다. 처음 이름은 황교이다. 을묘년에 고쳐서 명명(命名)하였다. 단정(短亭)이 있다.

 

필로 상 매교(梅橋) 위치는?

'팔달문으로부터 3리쯤이다. 길 서편에 표석이 있다. ‘梅橋(매교)’라 새겼다. 처음 이름은 매산교이다. 을묘년에 고쳐서 명명하였다.

▲ 네이버지도(매교, 상류천)

- 다리는 예전에 지금 세워진 다리의 남쪽 100여 보에 있었다. 지금 임금님 을유(1825)년 유서 김이양(金履陽)이 아래 길이 저여(沮洳, 물에 젖어 길을 막음)되므로 장계하여 만화현(萬和峴)으로 옮길 것을 청하였다. 또 다리를 이곳으로 옮기고 표석을 옮겨 세웠다.'고 「수원군읍지」에 기록되어 있다.

위 기록에 의하면 매교는 팔달문으로부터 3리쯤이다.

1리를 476m로 산정할 시 3리(직선거리 기준)는 약 1430m이다,

팔달문에서 이에 해당되는 위치는 최장거리로는 현재의 세천교 못 미치는 지점이며 곡선거리를 감안한 최단거리로는 매세교 지점으로 추정된다.

현재의 매교 위치와는 거리 상 오차가 너무 크다.

현재의 팔달문에서 매교(梅橋, 수원천 건너는 다리)까지의 거리는 약 700m이다.

또한 매교 표석 원본은 유실된 듯하다.

 

필로 상 상류천(上柳川) 위치는?

▲ 상류천표석(복제본)
▲ 상류천표석 안내문

‘행궁으로부터 통합하여 5리로 장승(長栍)을 세웠다.’고 「수원군읍지」에 기록되어 있다.

행궁에서 팔달문까지 1리이니 팔달문에서는 4리이다.

현재 상류천 표석이 세워져 있는 지점(‘팽나무고개삼거리’에서 ‘정조로’를 따라 ‘매교역사거리’를 지나 약 100m 지점 오른쪽 대로와 구길이 갈리는 삼거리 가운데 화단에 표석과 안내문이 설치되어 있다.) 인근으로 추정된다.

현재 세워져 있는 표석은 복제본이며 2016년에 표석 원본을 화성박물관으로 이전했다.

표석 원본이 세워져 있을 당시(2016년 이전)에는 표석 원본과 2기의 장승[長栍, 天下大將軍(천하대장군), 天下女將軍(천하여장군)]과 함께 버드내연합회에서 만든 상류천 표석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었다.

▲ 상류천표석 버드내연합회 안내문(출처: 한강은 살아있다블로그)

※상류천 표석 안내판 내용(버드내 연합회)

제목: ‘상류천 표석’ 수원시 권선구 세류동 145-15

- 버드내 마을(현 수원시 권선구 세류3동) 앞으로 흐르는 개울을 예로부터 유천(柳川)이라 하였다고 전한다. 정조(조선 22대 임금) 시대에 유천의 경계에 표석을 세움으로써 이정표의 기능을 하고자 하였는데, 그 하나가 우리 버드내 마을에 세워진 上柳川 표석인 것이다.

- 상류천(上柳川) 표석은 본래 유천의 개울가에 세워졌던 것이나 유천의 물길이 바뀌면서 주택가인 129-4번지에 놓인바 되었다.

- 마을 주민들은 표석의 훼손을 걱정하고 그 보전 방안을 의논하였으며 이에 상류천 표석을 옮기어 세우게 되었다.

- 우리의 후손들 또한 마을의 역사 문화적 유산에 대한 각별한 애정으로 마을의 정체성을 이어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안내판을 세운다.

2007. 11. 10 - 버드내 연합회 -

▲ 상류천표석 원본과 장승(출처: 한강은 살아있다블로그)2016년 표석 원본을 이전하기 이전의 전경 임

버드내연합회 안내문의 상류천 원본표석 발견 위치인 세류동 129-4번지(‘정조로 613번길’변 주택가)는 현 상류천(上柳川) 표석(漂石)이 세워져 있는 위치(대로와 구길이 갈리는 삼거리 가운데 화단, 세류동 145-15)에서 남서쪽으로 60m 정도 거리에 있는 듯하다.

「수원군읍지」 필로 상류천(上柳川)에는 표석과 장승이 함께 세워져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상류천 표석 원본을 화성박물관으로 옮기면서 장승과 버드내연합회 안내문을 철거했던 듯하다.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

오히려 장승을 세웠다고 기록된 지점(지지대고개, 일용리, 기하동, 상류천, 재간현, 만화현, 건장동, 옹봉, 유첨현, 안녕리, 능원소동구)의 위치를 추정하여 장승을 세워야 함이 정조대왕의 능행차 길을 재현하는데 있어 그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필로 상 하류천(下柳川) 위치는?

▲ 하류천표석(복제본: 세류역 입구 좌측에 세워져 있슴.)

이로부터 아래로는 옛 필로이다. 건장동으로부터 5리이다. 길 동편에 표석이 있다. 하류천(下柳川)이라 새겼다. 장정(長亭, 긴 정자)이 있다.’고 「수원군읍지」에 기록되어 있다.

건장동으로부터 5리인데 왜 장승을 세우지 않았는지 궁금했다.

「수원군읍지」를 자세히 살펴보니 장승을 세운 곳인 옹봉(甕峯)의 경우에는 () () 건장동(建章洞) 5(五里) () 장승(長栍)’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하류천(下柳川)의 경우에는 () 건장동(建章洞) 5(五里)’로 표기되어 있다. 5리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리고 ‘이로부터 아래로는 옛 필로이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의미는 옛 필로 중 재간현에서 옹봉 구간이 5리인데 재간현에서 하류천, 황교를 거쳐 옹봉에 도달하였다는 뜻으로 추정할 수 있다.

건장동(建章洞)→5리에 하류천(下柳川)→100여 보에 황교(皇橋)→100여 보에 옹봉(甕峯)이 있는데 옹봉(甕峯)은 ‘건장동으로부터 통합해서 5리이다.‘고 「수원군읍지」에 기록되어 있다.

이 부분 거리 산정에 있어 이해하기가 어렵다.

건장동에서 옹봉까지는 5+200여 보로 산정되는데 이 구간의 경우에는 () () 건장동(建章洞) 5(五里) () 장승(長栍)’으로 5리(里)라고 하였다. 거리상 오차가 200보 차이가 난다..

현재 세류역 입구 좌측에 세워져 있는 하류천(下柳川) 표석은 복제본이며 원본은 화성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하류천(下柳川) 표석 안내문에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 세류2동 44-7번지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화성홍보관으로 옮겨 보관하고, 복제한 표석을 지금의 위치에 다시 건립한다,’고 적혀있다.

▲ 하류천표석 안내문

「수원군읍지」 필로상 하류천(下柳川)은

▲ 네이버지도(하류천, 황교, 옹봉, 대황교)

 

건장동 → 5리에 하류천 → 100여 보에 황교 → 100여 보에 옹봉 → 100여 보에 대황교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역으로 대황교(大皇橋)에서는 300여 보 거리에 하류천(下柳川)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 네이버 지도에서 그 위치를 추정해 보았다. 추정위치(비행장삼거리에서 약 400m 남쪽에 위치)와 표석이 세워져 있는 현위치와 거리상 오차가 너무 심함

※ 다음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대황교, 옹봉, 황교, 하류천의 위치는 직선거리를 기준하였으며, 필로의 방향에 따라 다소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또한 상류천과 하류천 표석 안내문에 상류천에는 18개의 표석, 하류천에는 16개의 표석을 능행 길에 세웠다고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하류천 표석 안내문의 표석 16개를 18개로 수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