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관장 장희섭)은 2017. 10.11(수). ~ 10. 21(토)과 11.7(화) ~ 11.30(목)에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2층 전시실에서 대한민국 건국훈장 전을 열고 있다.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정희섭 관장은 “민족의 독립을 위해 앞장섰던 학생독립운동의 정신은 우리 광주의 자랑입니다. 그 저항정신은 광복이후에도 이어져 민주화를 꽃피웠으며 현재에도 길이 빛나고 있습니다. 우리 회관에서는 학생독립운동과 대한민국의 뿌리를 기억하기위해 특별기획전 ‘대한민국 건국훈장 전’을 준비했습니다. 이 전시회를 통해 독립운동가의 숭고한 희생과 노력을 기리고 역사의 무대에 나타나지 않는 독립 운동가를 기억하고 그 뜻을 알리고자 합니다. 많이 참여하여 격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고 초대 인사를 전했다.

근대적 상훈제도는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었던 1900년 4월17일 훈장조례를 제정하고 금척대훈장 등 4종의 훈장을 만들어 시작되었다.

1963년 12월14일에는 각종 상훈관계 법령을 통합한 상훈 법을 제정하여 현재와 같은 제도로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정부 상훈은 헌법 80조‘대통령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훈장 기타의 영전을 수여한다.’고 정하고 있다.

▲ 우하:대한민국장, 좌하:대통령장, 좌상:독립장, 중:애국장, 우상:애족장

대한민국 훈장에는 모두 12종류가 있으며 무궁화 훈장을 제외하고 각 5등급으로 되어있다. 훈장 아래의 훈격으로는 포장과 대통령 표창이 있다. 이 5등급은 공헌과 기여도에 따라 훈격을 구분하기 위해 나누었다.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도슨트 배민정 자원봉사자는 “광복 후 후세의 노력으로 조국독립을 위해 몸 바친 독립 운동가들이 밝혀지고 있다. 여운형 선생의 경우와 같이 그동안 가려져있던 인물들을 찾아 잊혀져가는 독립유공자를 선정하는 것도 우리의 몫입니다. 독립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고 말했다.

일제강점기에 우리 민족의 해방과 독립을 위해 헌신한 당신이 있었기에 우리가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어록을 새로이 기억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편집자 주:

⑴ 무궁화대훈장: 한국의 최고훈장으로서 대통령에게 수여하며 대통령의 배우자, 우방원수 및 그 배우자 또는 한국의 발전과 안전보장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전직 우방원수 및 그 배우자에게 수여할 수 있다.

⑵ 건국훈장: 대한민국의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기(國基)를 공고히 함에 기여한 공적 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며, 건국훈장 대한민국장·건국훈장 대통령장 ·건국 훈장 독립장·건국훈장 애국장·건국훈장 애족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⑶ 국민훈장: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복지 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며, 국민훈장 무궁화장·국민훈장 모란 장·국민훈장 동백장·국민훈장 목련장·국민훈장 석류장 등 5개 등급이 있 다.

⑷ 무공훈장: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 하에서 전투에 참가하여 뚜렷한 무공을 세운 자에게 수여되며, 태극무공훈장·을지무공훈장·충무무공훈장·화랑무공훈장· 인헌무공훈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⑸ 근정훈장: 공무원(군인·군무원 제외)으로서 그 직무에 정려(精勵)하여 공적이 뚜렷한 자 에게 수여되며, 청조근정훈장·황조근정훈장·홍조근정훈장· 녹조근정훈장· 옥조근정훈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⑹ 보국훈장: 국가안전보장에 뚜렷한 공을 세운 자에게 수여되며, 보국훈장 통일장· 보국훈 장 국선장·보국훈장 천수장·보국훈장 삼일장·보국훈장 광복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⑺ 수교훈장: 국권의 신장 및 우방과의 친선에 공헌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며, 수교훈장 광 화장(광화대장·광화장)·수교훈장 흥인장·수교훈장 숭례장· 수교훈장 창의 장·수교훈장 숙정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⑻ 산업훈장: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며, 금탑산업훈장·은탑산 업훈장·동탑산업훈장·철탑산업훈장·석탑산업훈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⑼ 새마을훈장: 새마을운동을 통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 며, 새마을훈장 자립장·새마을운동 자조장·새마을운동 협동장· 새마을운동 근면장·새마을운동 노력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⑽ 문화훈장: 문화예술발전에 공을 세워 국민문화 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며, 금관문화훈장·은관문화훈장·보관문화훈장·옥관문화훈 장·화관문화훈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⑾ 체육훈장: 체육발전에 공을 세워 국민체위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 게 수여하며, 체육훈장 청룡장·체육훈장 맹호장·체육훈장 거상장· 체육훈장 백마장·체육훈장 기린장 등 5개 등급이 있다.

⑿ 과학기술훈장: 과학기술훈장은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 수여하며, 창 조장 ·혁신장·웅비장·도약장·진보장 등 5새 등급이 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