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 건강, 행복을 주는 세계전통문화 놀이

지난 1일(목) 광교IT기자단 취재2부는 사단법인 세계전통문화놀이협회 수원본부에 다녀왔다.

사단법인 세계전통문화놀이협회(대표 조혜란)는 2011년 목포시에서 민간단체로 시작되었다가 지난해에 법인 설립을 하면서 협회로 등록하고 활동 중이다.

우리전통문화놀이를 찾고 세계에 알리자는 취지로 세계문화놀이협회로 이름하였다고 한다.

▲ 지난 해 낭랑18세 후원 행사 후 단체 촬영

교육프로그램으로 전통영유아교육 똘이스쿨, 아꿈세 리더스쿨, 달존스쿨, 낭랑스쿨,지도자양성과정이 있다.

△똘이스쿨: 0-3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어르신들의 전통육아방법(포대기문화, 단동십훈)을 바로 알고 엄마가 양육을 통해 아이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

△아꿈세(이들이 꾸는 상)리더스쿨: 유초등부 아동을 대상으로 예의와 질서교육을 기본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아 세계적으로 펼치게 하는 인재양성 리더스쿨.

축제 및 행사에서 공연을 통해 자신감과 리더십을 키운다.

현재는 태권도, 치어리딩, 난타 등 다양한 퍼포먼스 공연을 통해 시범단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작년에는 체코에서 열린 세계 아트댄스 챔피온쉽에 출전하여 1등을 했다.

재능기부를 통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아꿈세로 발전하고 있다.

△달존(세상을 통한 어르신들을 존한다)스쿨 : 중.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아꿈세교육을 바탕으로 자란 아이들이 더 체계화된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 사회에 나갔을 때 자기의 꿈을 펼치고 지도자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낭랑스쿨: 60대 이후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시니어프로그램이다. 낭랑18세로 연극, 치어로빅(치어리딩+에어로빅), 챈트, 난타, 명상, 뇌 체조 등을 운영하고 있다. 허황되게 18세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다. 몸과 마음이 18세까지 되도록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다.

시니어로서 건강한 분들의 건강유지도 좋지만 불편하신 분들의 건강을 회복시켜 나가는 것도 보람이다.

운동을 무리하게 하지 않고 서서히 어르신들에게 맞는 운동을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첫째, ‘나는 못 해’의 부정적인 마인드를 ‘할 수 있다’의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꾸어주는 생각운동을 한다. 생각(마음)이 있는 곳에 몸이 간다.

둘째, 뇌 체조(뇌를 깨우는 운동, 손가락 운동)와 코어근육(신체의 중심축인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으로 복부, 허리, 골반 주변과 엉덩이 부근 깊숙이 위치한 근육을 통칭)운동을 한다. 모든 근력은 몸의 중심에서 먼저 잡고 팔다리로 나간다.

굽었던 몸이 바로잡히고 건강한 몸으로 변화한다.

20-30대 분들이 60대에 가기 전에 지도자과정과 사물놀이 등을 배우고 구체화시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을 가르칠 수 있는 자격증 반도 따로 운영하고 있다. 지도자과정은 모두 6단계로 되어 있다. 어른에서 아이들 전세대가 리더십 있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해서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2017년 대한민국 베스트 문화예술인부문 인물대상을 수상한 조혜란 대표는 우리전통문화 놀이를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에 알리고 세계무대로 이어지게 재미와 흥미 있는 경기형식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 호렁지기 게임 선수

올해 중점적인 사업으로 ‘호렁지기’가 있다. 국제적인 활동을 준비하며 해외 한인문화원과 각 나라 대사관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호렁지기’란 투호 던지기, 굴렁쇠 굴리기, 딱지치기, 제기차기 등 4가지 종목에 팽이치기를 더하여 4마당에서 하는 경기를 총칭하는 전통놀이 대회이다. 미션을 수행하는 릴레이 형식으로 규칙과 심판이 있어서 경기의 재미를 더할 수 있다. 특히 바통을 대신하는 전통놀이 손터치 동작은 참여자들에게 경기의 흥미와 큰 즐거움을 선사한다.

▲ 딱지치기

예를 들면 1마당(제기차기)은 엄마가, 2마당(딱지치기)은 아들 또는 딸이, 3마당(팽이치기)은 아빠가, 4마당(투호)은 아들 또는 딸이 하고 굴렁쇠를 굴려서 1마당으로 먼저 들어오는 팀이 승리하는 놀이다.

 

현재 세계전통문화놀이협회는 수원에 본부를 두고 서울 및 인천에 지부가 있다.

2018년 사업계획으로 생생문화재사업,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낭랑스쿨운영, 아꿈세 리더스쿨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사)세계전통문화놀이협회  연락처 TEL. 031)898-8199 HP. 010)7373-7909

아꿈세 수원센터/서울센터 HP. 010)4993-8464

 

공동취재 유은서 부장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