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폴(SAINT PAUL AMERICAN SCHOOL) 국제학교 탐방

김영기 부단장l승인2018.03.31l수정2018.04.01 17:4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지난 2월 22일(목) 광교노인복지관 4층 경로식당에서 10여 명의 중학생이 배식 봉사를 하고 있었다. 입고 온 유니폼 등 뒤에 ‘SAINT PAUL AMERICAN SCHOOL’이라고 적혀 있었다.

궁금해서 한 학생에게 물어보니 “저희는 이 근처에 있는 국제학교로 자원 봉사하기 위해 여기 왔습니다.”고 대답했다. 이날은 평일인데 점심시간을 이용해 자원 봉사하러 나왔을 것으로 추정했지만 이렇게 평일에 학생들이 복지관에 와서 직접 배식을 지원해주는 경우는 이례적인 일이었다.

어떤 학교인지 궁금증을 가지고 있던 차에 지난 3월 16일(금) 2018년 자원봉사단 발대식 대표자사전모임에 김현석 대표와 허유나 교무주임이 자원봉사단 일원으로 참석했기에 취재하러 가겠다고 약속했다.

3월 30일(금) 오전 11시 필자는 안숙 부장과 동행하여 세인트폴 국제학교를 방문, 김현석 대표를 모시고 세인트폴 국제학교에 대한 이모저모와 학생들이 자원봉사를 하게 된 경위를 알아보았다.

▲ 세인트폴 국제학교 김현석 대표

Q: 세인트폴 국제학교는 어떤 학교이며 언제 설립했습니까?

A: 현재 저희 학교는 비인가 대안학교 입니다.

‘대안학교‘란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학교로 학력 인정 여부에 따라 학력을 인정해주는 인가형 학교와 비인가형 학교로 나눠지는데 저희 학교는 비인가 학교입니다,

저희 세인트 폴은 2015년 5월 27일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학생을 키우기 위한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처음에는 학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규모를 확장하면서 대안학교로 발돋움한 것이지요.

‘Global Mindedness!, Striving for Critical Thinking!, Mutual Responsibility!’라는 핵심 가치를 세워, 학생들을 잠재력 있고 사고력 있는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현재 진행하는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사는 영어로 강의하고 있으며 교내에서는 영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방과 후 활동을 통한 개인 역량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계획에 따라 Field Trip, Party, Assembly, Sport Day 등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학 기간에는 교내 혹은 해외에서 Summer/Winter Camp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세인트폴 국제학교 4층 내부 교실 및 도서실

Q: 교육과정[Curriculum]에 대해 말해 주세요.

A: 저희 학교는 킨더가든(5세-7세), 초등과정(1-5학년), 중등과정(6-8학년)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소수로 구성된 반에서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공부를 하며,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학부모님과 소통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 관리에 세심한 지도를 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학부모님들의 진학에 대한 걱정을 덜어 드리기 위해 다양한 방향으로의 1:1 컨설팅 및 진로세미나도 개최합니다.

Q: 현재 몇 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습니까?

A: 저희 학교 총 학생 수는 70여 명입니다. 그중 30% 정도가 삼성에 근무하는 외국인 자녀들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외 유학을 가기 위해 여기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학교에서 취득한 학력은 해외 학교에서 학력을 인정해주기 때문입니다.

Q: 연간 소요되는 학비는 얼마입니까?

A: 약 2천만 원 이상 학비를 내셔야 합니다.

Q; 학생들이 광교노인복지관에서 자원봉사하게 된 경위를 말해주세요.

A: 인성교육 측면에서 경노사상 함양과 자원봉사 정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실천해보는 것이 산교육이 아닐까요? 그래서 매월 마지막 주(週) 목요일에 학생 10여 명을 광교노인복지관에 보내 자원봉사하고 있습니다.

▲ 좌; 광교 IT기자단 김영기부단장, 우: 세인트폴 김현석 대표

Q: 마지막으로 세인트 폴이 추구하는 교육목표를 말해주세요.

A: 저희 세인트 폴의 선생님들과 임직원들은 학생들이 기초교육과 더불어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최종 목표는 학생들이 국내 대학, 나아가 해외 유명 대학에 진학하여 학생 본인과 부모님의 바람을 이룰 수 있는 참된 글로벌 인재가 되는 것입니다. 그 목표를 위하여 세인트 폴은 밑거름이 되어 학생의 미래에 양분이자 밑바탕이 되고 싶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전문성 있는 선생님들의 노력으로 최고의 교육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소재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17번길 40, 4층

전화: 1522-3026

공동취재: 안 숙


김영기 부단장  krss4379@naver.com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기 부단장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후원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수원시 영통구 센트럴타운로 22(이의동 177-11) 수원시광교노인복지관
대표전화 : 031)8006-7400  |  팩스 : 031)8006-7459  |  후원문의 : 031)8006-7406
등록번호 : 경기 아51167  |  발행인 : 한해영 관장  |  편집인 : 김봉집·김영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해영
Copyright © 2018 광교IT기자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