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IT기자단과 박래헌 영통구청장과의 간담회

▲ 간담회 참석자 모두 함께 찰칵(사진제공: 영통구청)

광교IT기자단은 지난 11일(화) 오후 5시 영통구청 상황실에서 박래헌 영통구청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 박래헌 영통구청장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2018. 01. 02. 제12대 영통구청장으로 부임했다.

이 자리에는 광교IT기자단 김봉집 단장과 단원 14명, 광교노인복지관 한해영 관장과 직원 1명, 박래헌 영통구청장과 사회복지과 직원 3명 등 총 21명이 참석했다.

▲ 좌: 광교노인복자관 한해영관장, 우: 영통구청 이동숙 사회복지과장

간담회는 영통구청 사회복지과 동정숙 노인장애인팀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참석자에 대한 소개가 있은 후 박래헌 영통구청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광교IT기자단 기자 분들이 여러 곳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취재하는 그 열정과 에너지를 볼 때면 시니어의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이라고 생각하게 되더군요. 또한 기사 내용도 좋고 따뜻함이 묻어있는 글이라고 느껴집니다.

이어 샤무엘 울만의 ’청춘’이라는 시(詩)를 소개하면서

”우리 영통구는 최근 3년 전 평균연령이 33.8세인 젊은 도시입니다.

’젊음과 문화, 스마트한 영통을 만들자.‘라는 비전으로 360여 공직자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올해 11월 24일이면 영통구청 개청 15주년을 맞이합니다.

경기도청, 경기도교육청, 고등법원, 고등검찰청, 가정법원 등이 들어섭니다.

현재 분당선과 신분당선이 영통구를 통과하고 있으며 신설될 인덕원~수원선이 영통구를 통과하도록 결정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수원 영통구는 지금 어마어마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봉집 단장이 광교IT기자단을 소개했다.

▲ 광교IT기자단 김봉집단장이 광교IT기자단을 소개하고 있다.

광교IT기자단은 2014년 5월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다 은퇴한 언론인과 기사를 쓰고 싶어 하는 분들이 뜻을 모아 복지관 내 소식을 전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동아리로 발족했습니다. 이후 광교IT기자단 네이버 카페를 통해 기사를 게재하다가 2014년 9월 16일 광교IT기자단 발대식을 가졌으며 2015년 2월 12일 인터넷 신문(www.ggitjournal.com)을 창간하였습니다.

광교IT 기자단의 심볼(CI)은 광교의 유래를 모티브로 빛과 산을 표현한 심볼로 각양각색의 광교소식과 소외된 소식을 전해줄 수 있는 광교의 한줄기 빛과 같은 기자단의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광교IT기자단은 광교노인복지관 내에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취재1부, 취재2부, 램블러취재부 등 3개 부서로 편성되어 있으며 현재 17명의 기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신문(www.ggitjournal.com)의 내용은 지역소식, 복지이야기(복지관소식, 생생인터뷰, 복지정책), 광교IT기자단(교육, 문화, 안전, 환경), 건강&생활, 램블러(안전, 관광, 환경 트립), 오피니언 등의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역의 소소한 이야기와 관내의 각종 행사, 복지, 교육, 문화 분야를 중점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의 특징은 여타 인터넷 신문에서는 볼 수 없는 동영상이 사진과 함께 게재된다는 점입니다. 수원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 PPT 통한 영통구 비전 및 주요사업에 대한 구청장의 상세한 소개가 있었다.

▲ 박래헌 영통구청장이 PPT로 영통구의 비전과 주요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먼저 영통구 일반현황, 영통구 비전, 영통구의 축제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수원시의 주요사업으로 수원컨벤션센터, 영통국민체육센터, 광교 복합체육시설, 광교호수공원전망대, 영흥공원 민간개발조성사업, 시민안전체험관·청년혁신융복합센터 연계 건립, 망포지구 복합체육관 건립, 망포역 복합센터 건립 등이 진행 중에 있으며

중앙부처와 경기도 주요사업으로 수원법원종합청사, 검찰청종합청사, 수원가정법원청사, 경기도청사 등이 현재 건립 중에 있으며 신수원선 광역철도망은 2021년 착공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영통구의 문화인프라 시설로 수원박물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영통체육문화센터, 수원광교박물관, 광교푸른숲도서관, 매여울도서관, 태장마루도서관, 영통도서관, 광교홍재도서관, 바른샘어린이도서관 등이 건립되어 있으며 광교호수공원 내에 애견놀이터, 광교캠프장, 마당극장이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공보담당관실에서 광교IT기자단에 보도자료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공동취재: 유은서. 안 숙. 김낭자.

사진제공: 장신홍.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