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노인회 수원시 영통구지회는 10일(월) 오전 11시 영통 파티뷰에서 내·외빈 약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대 김열경 지회장 취임식’을 가졌다.

▲ ‘제5대 김열경 지회장 취임식’에서 내빈과 함께 기념촬영

김열경 지회장은 지난 10월 18일(목) 실시된 지회장 선거에서 대의원 121명 중 115명이 참석하여 투표한 결과 95.4%를 득표해 선거관리규정 제38조에 의거 당선됐다.

(사)대한노인회는 노인들의 권리보장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조직된 한국의 노인단체로 1969년 4월에 설립되어 노인복지시설 및 노인교육시설 설치 운영, 전통문화선양 및 직업알선, 정기간행물(노인생활)을 발행하고 있다.

▲ 식전행사, 영통 민요단의 축하공연

이날 사회는 영통구지회 양재찬 사무국장이 맡아 진행했으며 식전행사로 영통 민요단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취임식은 개식 및 내빈소개, 국민의례, 노인강령 낭독, 등록증 교부, 지회장 선서, 꽃다발 증정, 지회장 약력소개, 취임사, 격려사, 축사, 케익 절단,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했다.

▲ 김열경 지회의 취임식을 축하하기 위해 약 300여명이 참석

취임식에는 이종한 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해 정관희 장안구지회장, 이종화 권선구 지회장, 이병학 팔달구지회장, 김달현 전 지회장, 조영재 기흥구지회장, 민병종 안산 단원구지회장, 박래헌 영통구청장, 김진표 국회의원, 박광온 국회의원,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 최영옥, 김기정, 이희승 수원시의회 의원, 은빛 장학재단이사장 혜성스님, 한해영 광교노인복지관장, 박수영 한반도선진화재단 대표(전 경기도 부지사), 김호일 서울시연합회 명예회장, 김병문 수원시 그라운드골프협회장, 영통구지회 경로당 회장·총무 등이 참석했다.

▲ 한관석 영통노인대학장이 낭독을 하고있다.

노인강령은 한관석 영통노인대학장이 낭독을 했다.

▲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은 김열경 제5대 영통구지회장에게 등록증 교부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은 김열경 제5대 영통구지회장에게 지방조직운영규정 제5조에 의거 (사)대한노인회 수원시 영통구지회 회장으로 등록되었다는 증서를 교부했다.

이어 대한노인회 각급회장 선서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번 제5대 영통구 지회장으로 취임한 김열경 지회장이 선서를 했다.  임기가 2018, 12, 8일부터 2022, 12, 7일까지 4년이다.

▲ 김열경 회장과 정경애 여사

선서에 이어 김열경지회장과 부인인 정경애 여사에 대한 꽃다발 증정이 있었다.

▲ 사회를 진행하는 양재찬 사무국장

취임사에 앞서 양재찬 사무국장은 김열경 지회장의 약력을 소개했다.

김열경 지회장은 1940. 2. 15일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삼광리에서 출생했다. 이후 부산 동래고등학교와 국립 부경대학교를 졸업하고 국립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수료했다.

주요 경력으로는 1964년 서울특별시청 근무를 비롯하여 수산업협동조합 중앙회, 무역회사 해광물산 대표를 역임했다.

2012년 광교 오드카운티 아파트로 이주한 후에는 광교 오드카운티 경로당 회장, 광교 노인대학장, 경기도연합회 노인지도자 대학 학생장, 경기도연합회 노인대학장 협의회 부회장, 지회 이사 및 자문위원회 부위원장, 시니어 자원봉사클럽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하여 노력해 왔다.

▲ 취임사를 하는 김열경 지회장

김열경 지회장은 취임사에서 “오늘 축복 속에 제5대 지회장에 취임하는 저는 지난날의 공직생활을 통해 얻은 많은 경험과 영통구에서 6년 가까이 자원봉사를 하면서 얻은 봉사정신의 산 체험으로 현장을 찾아 소통하는 지회장이 되겠습니다.”며 “정부에서 노인복지정책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들의 필요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합니다. 노인복지관은 노인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도록 현대 사회에 맞춰 교육과 취업지도 등 전문적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시설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노인회가 행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사회 각지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고 말했다.

이종한 연합회장은 "오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김열경 회장은 최고 학부를 나오고 영통구에서 노인대학장도 역임했으며 경로당도 일일이 찾아뵙는 아주 성실한 분입니다. 그래서 영통구지회가 앞으로 날로날로 발전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고 격려의 말을 했다.

박래헌 영통구청장이 수원시 염태영 시장을 대신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고, 김진표 국회의원, 박광온 국회의원, 안혜영 도의원의 축사가 이어졌다.

▲ 지회장은 내빈과 함께 케익 절단을 하고있다.

취임식을 마친 후 지회장과 내빈은 케익 절단을 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그리고 내빈들은 각 홀에서 자유롭게 식사를 하고 귀가 시에는 새해달력과 기념품을 전하며 행사를 마무리 했다.

▲ 김열경 지회장과 천명호 지회감사

이날 노인 지도자 대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시간 관계상 서면으로 대신했다.

▲ 김열경 지회장과 광교노인복지관 한해영 관장, 광교IT기자단

한편 영통구지회는 2003년 12월 8일 김형식 초대회장이 취임하여 12월 10일 대한노인회 경기도 연합회에 등록했다.

2006년 12월 8일 제2대 차동학 지회장 취임. 

2010년 12월 8일 제3대 김달현 지회장 취임.

2013년 7월 23일 지회 신축회관 개관(영통로 396 영통구보건소 4층).

2014년 12월 8일 제4대 김형식 지회장 취임.

2018년 12월 10일 제5대 김열경 지회장 취임.

영통구지회는 현재 121개 경로당이 있으며 회원은 3,957명이다.

공동취재 : 김봉집 단장, 김영기 부단장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