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라보엠 La Boheme>

수원시립합창단 제170회 정기연주회 <오페라 라보엠> 김낭자 기자l승인2018.12.15l수정2018.12.16 15:1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세계적인 오페라 <라보엠 La Boheme>

수원시립합창단은 12월 14일 수원SK아트리움 대공연장에서 수원시립합창단 제170회 정기연주회로 오페라 "라보엠”을 공연했다.

▲ 참석한 관중들

연주회는 14일 오후 7시 30분과 15일 오후 5시 두 번에 걸쳐 공연됐다.

매년 12월이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오페라 라보엠이 수원SK아트리움에서 처음으로 공연됐다. 예술감독으로 박지훈 수원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신선한 감동의 김덕기 지휘자, 감각적으로 섬세한 감성을 이끌어내는 이회수 연출자와 연기자들이 모두 아주 잘 짜진 팀의 행진이었다.

▲ 가운데가 미미역의 이영숙 여주인공

이번 라보엠은 젊은 예술가 로돌포(시인)와 미미, 마르첼로(화가)와 무제타 등 두 쌍의 젊은 연인들의 애잔한 사랑이야기를 담은 4막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지독한 가난 속에서도 자신의 꿈과 사랑을 이루기 위해 열정을 불태우는 젊은 예술가 로돌포, 마르첼로, 콜리네, 쇼나르는 파리 뒷골목 아파트 다락방에서 함께 살고 있다. 흰 눈이 펑펑 내리는 크리스마스이브에 밀린 월세로 주인에게 독촉 받는 신세지만 언제나 쾌활한 이들은 크리스마스를 보내기 위해 거리로 나간다. 일을 마무리 하려고 남은 로돌포는 운명적인 여인 미미를 만나게 되고 첫눈에 사랑에 빠진다. 두 사람은 친구들이 기다리는 카페로 간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넘치는 카페에서 로돌포와 미미는 더없이 행복하다. 돈 많은 남자와 살고 있는 무제타는 친구들과 함께 있는 옛 연인 마르첼로를 발견하고 그를 유혹하며 다시 서로의 사랑을 불태운다.

행복한 시간도 잠시 뿐, 젊고 아름다운 두 쌍의 연인은 서로에 대한 오해와 질투 그리고 지긋지긋한 가난으로 결국 이별한다.

▲ 가운데가 로돌포역의 백승화 남자주인공

세월이 흘러도 잊어지지 않는 옛 여인을 그리워하는 로돌포와 마르첼로 앞에 병색이 깊어진 미미를 데리고 무제타가 나타난다. 다시 만난 로돌포와 미미는 그들의 첫 만남을 회상하며 잠시 행복에 잠겨 보지만 끝내 미미는 숨을 거두고 죄책감과 깊은 슬픔에 사로잡힌 로돌포는 미미를 부르며 절규한다.

 

19세기 파리를 배경으로 순수함이 가득한 때 묻지 않은 젊은 예술가들의 삶을,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찬란히 빛나는 소중한 시절의 청춘 젊은이들이 비참한 현실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가지고 노력하는 이야기를 감성적으로 잘 표현했다. “이들의 현실 속 어두운 그림자보다 청춘의 미래와 꿈의 빛을 표현하고 싶었다”는 기획자의 뜻대로 그시절 예술가의 삶을 아름다운 선율로 잘 풀어낸 작품이다.

예술가들에게는, 젊은이들에게는 고통과 역경이 영감으로 작용하여 그들만의 새로운 작품세계로 나가 완성되기도 한다. 연인의 죽음까지도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작품으로 승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좌로부터 정창준 시립합창단 사무국장, 송영완 수원시문화체육교육국장, 김효근 작곡가, 최종우 마르첼로역, 박지훈 예술감독, 신동열 수원음악협회장

한해의 마지막 12월의 한자락에 오페라관람을 하면서 마음의 때를 씻어 내리고 애잔한 느낌으로 한해를 뒤 돌아본다.

공동취재: 유은서 부장


김낭자 기자  00njkim6050@naver.com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낭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후원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수원시 영통구 센트럴타운로 22(이의동 177-11) 수원시광교노인복지관
대표전화 : 031)8006-7400  |  팩스 : 031)8006-7459  |  후원문의 : 031)8006-7406
등록번호 : 경기 아51167  |  발행인 : 한해영 관장  |  편집인 : 김봉집·김영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해영
Copyright © 2019 광교IT기자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