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노인복지관은 14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광교홀에서 2019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해 상세히 안내했다.

▲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 희망자 200여명의 어르신들이 사업설명회에 참석

이날 설명회는 노인에게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사회참여를 유도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데 목적을 뒀다.

사업설명회에서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 희망자 20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석했으며 사업단 및 구비서류를 안내하고 추후 진행될 참여자 접수기간에 원활한 신청접수가 이루어지도록 안내했다.

▲ 광교노인복지관 한해영 관장이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에 참석한 어르신들께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한해영 관장은 “광교노인복지관은 활동하는 분들과 이용하는 분들로 구성이 잘 이루어져 있는 곳입니다. 직원들도 어르신들을 잘 섬기려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좋아 보입니다. 오늘 복지관에 소속해서 사회활동에 참여하려고 오셨는데 혹 추첨이 안 되더라도 서운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이용자로 와주시면 좋겠습니다.”고 인사말을 했다.

▲ 사회참여팀 김나리 팀장이 사업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무료한 일상 탈출, 활기찬 노년!'이란 주제의 EBS 영상을 방영한 후 김나리 사회참여팀장은 노노케어, 시장형 교육지원서비스, 경륜전수활동을 맡은 박미순 사회복지사와 공공시설봉사, 복지시설봉사를 맡은 유신혜 사회복지사를 소개하고 사업설명회를 진행했다.

사업설명회는 참여기준 및 선발기준, 사업기간, 활동시간, 급여안내, 사업단 소개, 신청기간 및 합격자 발표 공지, 공지사항 등으로 진행됐다.

참여자격은 수원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권자이며 활동기간은 3월에서 11월까지 9개월이다.

활동비는 월 27만원이 지급되며 활동시간은 1회 3시간으로 월 30시간 이상이며 10회 이상 활동해야 된다.

신청서류는 기초연금수급확인서, 주민등록등본과 통장 사본 각 1부, 신분증으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나 광교노인복지관으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은 최대 2개 사업단만 신청가능하며 활동은 한곳만 가능하다.

사업은 6개의 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 인원수는 총 282명으로 아래와 같다.

1. 노노케어(연중) 40명과

2. 노노케어(9개월) 20명은 어르신 가정 방문을 통한 어르신 돌봄

공익활동(9개월)에서

3. 공공시설봉사는 90명으로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등 업무보조 및 환경정리, 영통구 내 관공서 및 복지시설 환경정비

4. 복지시설봉사는 95명으로 카페테리아의 환경미화 및 정리, 복지관 내 주차장 차량 안내 및 관리, 복지관 내 주변 환경 정화, 도시락 포장 및 배식, 식당 환경미화, 복지관 내 화분.화단관리 및 주변 환경 정화, 관내 텃밭 재배 작물을 통한 저소득 어르신 작물 지원, 환경미화

5. 경륜전수활동은 12명으로 유아대상 동화 구연, 예절교육, 전통놀이 등 수업 지도

6. 교육지원서비스(시장형)는 25명으로 학교 급식도우미, 스쿨존교통지원, 배움터지킴이, 학교관리지원 등이다.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은 최대 2개 사업단만 신청가능하며 활동은 한곳만 가능하다.

▲ 접수기간은 2월 7일(목)부터 15일(금)까지 이며 합격자 발표는 2월 26일 발표될 예정이다.

공익활동(9개월) 사업 접수는 2월 7일(목)부터 15일(금)까지 이며 미비서류 제출기간은 2월 14일까지다. 합격자 발표는 2월 26일 발표될 예정이다.

단 노노케어(연중) 사업단은 모집이 완료된 상태로 이번 주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해 노후에 건강한 삶과 활력이 넘쳐나며, 소득보전으로 생계 안정을 얻을 수 있어 고령화 되어 가는 시대에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