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문을 두드리라.

지난 20일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 노사발전재단 경기센터를 찾았다. 3층 사무실 문을 열었다. 눈에 들어오는 것이 있었다. “평생현역!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아! 이 어려운 시대에 평생현역으로의 생애경력설계서비스를 한다니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가?

▲ 사무실 내부 전경

노사발전재단은 대한민국 중장년들의 생애경력설계와 성공적인 재취업을 하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이름 그대로 중장년을 대상으로 중장년들의 일자리와 그에 관련된 희망을 주는 센터이다.

이곳은 일자리에 대한 도움을 받기위해 찾는 내담자에게 1:1 컨설팅을 하고 있다.

반가이 맞아주는 임선화 센터장의 안내로 노사발전재단에서 하는 여러 가지일을 알게 되었다.

▲ 인터뷰하고 있는 임선화 소장

노사발전재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노사발전재단 일자리희망센터는 서울, 부산 등 전국광역단위 13개 센터를 운영하며 중장년 재직근로자를 위한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로 퇴직예정근로자를 위한 전직스쿨 프로그램 퇴직 후 구직자 재도약 프로그램 등 중장년 경력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연령제한도 없어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만 주된 몇가지를 소개한다.

▲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중장년근로자가 길어진 기대연령을 고려하여 스스로 생애 경력을 설계하여 인생 후반부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40세 이상 재직근로자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6H~12H, 6H~20H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집체교육을 하고 수료 후 수료증이 제공하며 식사도 제공한다.

▲ 전직스쿨

퇴직 예정1년 이내 근로자에 대한 전직지원서비스로 퇴직 전에 체계적인 전직준비를 하여 퇴직에 따른 불안감의 해소와 자신감을 확보하여 제2의 인생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종의 테마, 30개 모듈로 구성되어 최소 4H~18H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프로그램 수료 후 1;1컨설턴트를 배정하여 개별 컨설팅을 진행한다.

▲ 재도약 프로그램

퇴직이후 경력목표에 따라 재취업. 창업. 귀농. 귀촌. 은퇴설계 등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교육을 통행 동기부여 및 자신감을 확보하여 빠른 시일 내 인생 2막을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운영은 20H 모듈을 탄력적으로 취업역량강화가 필요한 구직자 20명 내로 집체교육형식으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수료 후 전직에 필요한 개별 컨설팅을 진행해 사후관리도 하고 있다.

▲ 신중년 인생 3모작 패키지 서비스

인생2.3모작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중장년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생애경력설계 및 단계별.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통하여 인생 후반기 계획 수립 및 경력관리.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평생 현역준비 프로젝트로 취업, 창업, 귀농 귀촌, 귀어, 사회적 경제연계 등을 지원한다.

▲ 사무실에서 임선화 경기센터 소장

도움의 손길이 많음에도 알지 못해 찾지 못한다. 누구든지 궁금하면 문을 두드리라. 두드리면 열린다. 구직상담을 받을 수 있고 채용정보제공도 받을 수 있다. 취업활동에 필요한 요소들을 1:1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집단교육 재도약 프로그램과 생애경력설계 교육 등 구직자를 위한 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다.

더 많이 홍보 되고 알려져서 많은 중장년들이 결단하고 쌓은 연륜으로 한 번 더 도전하고 숙련된 여유로움을 보여주는 당당한 삶을 사는 이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 본다.

 

수원의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Tel 031-8014-8510)는 수원시 권선구 권광로 149 안동빌딩 3층에 위치하며 문은 항상 열려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