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수길의 기적" 개최

‘세계물의 날’을 맞아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주최 주관으로 수원시는 지난 23일 오전10시 ‘모수길의 기적’이라는 시민한마당을 수원로컬푸드 직매장 야외무대에서 개최했다.

▲ 행사 참가자들 기념촬영

이 자리에는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27개 회원단체와 수원시 환경국, 환경정책과, 담당부서 공무원, 수원시의회, 수원천 지킴이 학생들, 관내 동아리 학생들 등 200여명이 모여 야외무대는 시끌벅적 붐볐다.

 

수원로컬푸드 직매장 앞에서는 오전 9시 30분부터 세계물의 날 기념체험부스가 운영되고 한편에서는 비전오염원개선 홍보활동도 함께 진행됐다.

체험부스에는 냉이 압화 책갈피 만들기, 물속생물과 식물관찰, 나무목걸이 만들기, 친환경 탈취제 만들기 등이 체험운영 되었다.

▲ 냉이 압화 책갈피 만들고있다

식전행사로 삼일상고 ‘에이블’팀의 공연과 싱어송라이터 시온의 공연이 있었다.

이어 10시 30분 세계물의 날 기념식이 시작됐다.

내빈소개가 있은 후 박영순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대표의 대회사가 있었다.

박영순대표는 "유엔이 정한 올해 ‘세계 물의 날’의 주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Leaving no one behind)'이다.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이다. 오늘 물의 날 기념식 소주제는 '모수 길의 기적'이다. 수원에는 팔색길이 있다. 그중에서 1색 모수 길은 도심 속의 생명의 길이다. 물길의 근원이다. 누구를 위해서든 깨끗한 물로 다음세대에게 보전되기 위해서는 시민 한명 한명의 실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오늘 물의 날을 맞아 역사와 문화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수원 물길을 우리함께 잘 가꾸어 좋은 유산을 후손에게 물려주자“면서 대회사를 끝냈다.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는 수원의 4대하천인 수원천, 원천천, 서호천, 황구지천을 연중관리하고 있다.

▲ 체험부스에서 친환경 탈취재 만들기를 설명하고 있다.

안상욱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은 “언제나 필요한 우리의 물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를 위해서든 깨끗한 물로 다음세대에게 보전되기 위해서는 시민 한명 한명의 실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속가능도시재단이 그 중심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물환경 센터는 125만 수원시민과 함께 도심 속 비점오염저감활동, 물환경 공동체 발굴 및 지원사업, 4대 하천 수 생태조사 등의 사업추진과 함께 다양한 주체와 협업관계를 만들며 건강한 물순환 도시 수원을 만들 수 있도록 물거버넌스 구축에 힘쓰고 있다.

김교원 환경국장은 “건강한 수자원의 개선과 관리,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의 상생을 위한 활동에 수원시 환경국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했다.

조석환 수원시의회 도시환경교육위원회 위원장은 "수원시가 물부족도시중에 하나가 되었다. 수원시에서는 환경관련 특히 물의 환경에 관련된 부분을 더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 수원시의회 도시환경교육위원회 조석환 위원장

세계물의 날 기념촬영을 하고 기념식은 끝나고 이어서 10시 30분 참석한 모두는 상수원보호구역 정화활동을 했다.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A팀 상류방향과 B팀 하류방향으로 나누어 1시간 동안 정화작업을 했다. 자원봉사자 확인과 청소도구를 반납하고 오늘의 행사는 끝났다.

‘세계 물의 날’은 먹는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참여와 협력을 늘리기 위해 유엔(UN)에서 1992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지정해 선포한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정부 차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물 관리를 위한 ‘물관리기본법’, ‘물기술산업법’이 제정되기도 했다.

▲ 환경정화 작업을 하기위해 움직이고 있다.

필요할 때 마다 사용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깨끗한 물은 모두가 공평하게 누려야 할 인간의 기본권리이다. 정부는 수질 수량 수생태계가 균형 잡힌 지속가능한 물 관리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누구나 소외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다.

오늘 시민한마당 행사는 통해 수원시 상수원의 가치와 깨끗하고 안전한 물 보전을 위해 시민과 함께 물에 대한 소중함을 공감하는 시간이었다.

물의 날 기념행사를 통하여 생명의 근원인 물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물의 소중함을 알고 물의 소중함을 지켜주세요~~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