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오드카운티 아파트가 수원시로부터 2019년 모범·우수관리 단지로 선정되었다.

신청요건 및 심사가 까다로운 지자체 평가(심사단 : 각 분야 민간전문가와 공무원)를 통해 살기좋은 아파트라는 것을 인증받은 셈이다.

“이는 입주자대표회의(이하 입대의) 회장을 비롯한 동대표들과 관리사무소 직원, 각 커뮤니티 시설 봉사자, 자생단체 회원, 모든 입주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우리 아파트의 변화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로 지자체가 선정한 광교의 최초 단지이기에 더더욱 쾌거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년여 동안 우리가 걸어온 발자취를 뒤돌아보면, 어쩌면 당연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고 입대의 박기진 회장은 모범·우수관리 단지로 선정된 소감을 말했다.

● 5년차 하자보수 성공적 마무리 : 입주민과 건설사 상생하다!

▲ 동광종합토건(주) 감사패 증정

일반적인 하자보수 협상과는 다른 전략으로 접근하여 외벽도색, 주차장 바닥 공사등 건설사는 입주민 입장에서 하자보수 합의 및 공사를 성실히 수행하고 입주민은 그 보답으로 건설사에 감사패를 수여하는 상생의 모범사례로 매스컴에까지 소개되기도 했다.

● 입대의와 입주민, 관리사무소 모두 한마음으로 뭉치다!

2018년 11월 어울림 점등 이벤트를 통해 입주민의 오드에 대한 열정과 열망을 확인하고 입대의 회장과 동대표들은 2020년까지를 '명품오드!'로의 도약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보고 '2019 입대의에 바란다'를 통해 모든 입주민의 의견과 열망을 취합,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입대의는 우리 단지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워크샵을 통해 확정하고 명품오드를 위한 계획을 관리사무소와 공유하고 실행했다.

● 단지 환경 개선 사업 : 입주민의 열망을 실현하다!

입주민 모두가 원하고 바라던 많고 많은 개선사항을 열정적인 관리사무소 직원들과 함께 빠르게 추진하게 되었고 어느덧 입주민들 사이 자고나면 아파트가 달라진다는 이야기가 오고가게 되었다.

▲ 놀이터 3곳 전면 개·보수

▲ 놀이터 3곳 전면 개·보수 : 수원시 및 단지내 어린이집의 예산 지원 →주변단지 아이들도 놀러오는 명소로 거듭남

▲ 문주 조명 설치 및 정문 진입도로 재도장

▲ 문주 조명 설치 : 정문, 중문, 후문 고급화

▲ 주차장 외부입구 강화도어 설치

▲ 정문 버스정류장 옆 한파대비소 설치(겨울철)

▲ 정문 버스정류장 옆 한파대비소 설치(겨울철)

▲ 각 동별 지하주차장 입구에 무인 세탁함 도입 →24시간 운영과 무인 택배함 겸용

▲ 휘트니스 센터 유리 고급 시트지로 교체

▲ 단지 곳곳 LED 조명 설치

▲ 미니 축구장 설치

▲ 미니 축구장 설치, 주차장 입구 대리석 설치

▲ 그 외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의 단지 환경 개선

● 커뮤니티 시설 확충 및 개선: 오드림(林) 카페 탄생 등

▲ 입주민의 후원금으로 파티룸을 카페로 전환하다!(후원금 총액 4638만원)

-오드림(林) 카페의 탄생으로 주변의 명소로 거듭남.

-매월 수준 높은 미술작품 순환 전시 및 각종 문화행사 개최.

-주변단지의 부러움은 물론이거니와 타단지 벤치마킹 방문.

-각종 지역신문 및 아파트 관련 매스컴에 소개됨.

▲ 기존 탁구장을 당구클럽 & 탁구클럽으로 재오픈!

당구대를 기부받아 당구와 탁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멀티존으로 재탄생.

▲ 휘트니스 센터 야간 전경

▲ 독서실 개방형 구역 개선, 다목적실 멀티존으로 개선 중, 휘트니스 센터와 골프연습장 개선 등 커뮤니티 시설의 고급화 차별화는 지금도 진행 중이다.

● 단지 자치 운영의 극대화 : 아파트 관리의 끝판왕!

▲ 기존 휘트니스 센터 및 도서관의 자치운영을 더욱 확장하여 오드림(林) 카페와 독서실도 입주민 봉사자 근무체제로 커뮤니티 시설 전체에 대해 자치 운영 체계로 전환했다.

▲ 기존 보안업무의 외주를 자치운영 체계로 전환하여 직접 보안직원을 채용하고 운영함으로써 관리비 절감 및 보다 나은 보안서비스를 받게 되었다.

▲ 오드림(林) 카페 오픈식 및 바자회

● 다양한 행사 및 입주민 참여 : 살기좋은 참여 공동체~

지난 1년여 동안 입주민을 위한 크고 작은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많은 입주민이 호응하고 참여한 행사들은 살기좋은 참여 공동체로서의 광교오드카운티를 빛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 토크싱어 신이준, 오드림 한여름 밤의 작은 음악회

▲ 주요행사 : 오드 어울림 점등 이벤트, 오드림(林) 카페 오픈식 및 바자회, 입주민 대청소의 날, 어린이날 기념 영화상영, 오드림(林) 카페 작가와의 만남, 단지내 신차 발표회, 오드 가족 숲마실, 오드림(林) 한여름 밤의 작은 음악회 등

● 광교에서 진정한 명품 오드! 완성을 위한 실천운동

아파트 단지 환경 및 커뮤니티 시설을 확충, 개선하고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고 해서 진정한 명품 오드! 가 완성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입주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내가 살고 있는 이곳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야 말로 명품 오드로 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 명품 오드! 를 위한 실천 운동 제안

아파트 행사 적극 참여하기, 소유주/입주자 네이버 카페 가입 및 적극 활동하기, 공동주택 예절 지키기

▲ 배드민턴장

▲ 살기 좋은 참여공동체와 커뮤니티 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존 골프, 배드맨턴 동호회 외에도 탁구동호회 및 당구동호회가 총회를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했다.우리 단지는 입주민 전체가 함께하는 참여공동체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입주민 여러분의 적극적 동호회 참여가 있기를 기대한다.

● 광교오드카운티의 변신은 지금도 진행 중 :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하반기 예정된 명품오드로의 변신을 몇 가지 소개한다.

▲ 현관 홀(로비, 지하 포함) 뿜칠, 지하주차장 3층 내려가는 벽면 램프 개선→검토를 마치고 럭셔리한 소재로 입찰 계획 중. 명품오드 또 하나의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다.

▲ 내년 봄, 여름 광교오드카운티의 멋진 풍경을 위한 조경 계획 사전 검토 및 식재→현재 우리단지를 관리하는 조경업체와 함께 검토 중이며 확정되면 가을에 시행할 예정임.

명품 오드! 살기좋은 참여공동체!

광교오드카운티아파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