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인식개선교육, 베트남문화소개 및 체험, 전통춤 공연 등 문화특강

광교노인복지관은 14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10분까지 관내 2층 가람터에서 복지관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문화인식개선교육, 베트남문화소개 및 체험, 전통춤 공연 등 글로벌 문화 다양성 이해교육을 진행했다.
 
글로벌 문화 다양성 이해교육에 참석한 어르신들과 강사
 
글로벌 문화 다양성 이해교육은 다양한 다문화적 접근방법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 및 소통증진, 다문화 이해교육으로 지역주민의 다문화감수성 및 다문화수용성 제고, 내·외국인과의 거리를 좁힘으로 다문화인식개선 및 사회통합 기여를 위해 마련됐다.
 
이현진 베트남 강사와 박주리 내국인 강사
이날 행사는 30여명의 어르신이 모인 가운데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와 연계하여 베트남 문화 체험 교육을 박주리 내국인 강사와 이현진 베트남 강사가 했다.
 
외국인복지센터는 수원중앙복지재단이 수원시로부터 위탁 받아 결혼이주여성근로자, 유학생 등 수원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가정에서, 근로현장에서 또는 각자의 삶의 터전에서 안정적으로 조기 정착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상담과 한글교육, 작업능력개발교육,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민들레 공연팀이 전통춤을 추고 있다.
박주리 내국인 강사가 다문화인식개선교육을 진행을 한 다음 베트남 옷을 멋지게 차려입은 민들레 공연팀이 전통춤을 추었다.
 
월남쌈을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는 어르신들의 모습
이어 이현진 베트남 강사가 다문화이해교육과 베트남문화소개를 한 다음 베트남 전통춤을 가르치고 요리체험과 월남쌈 만들기를 진행했다.
 
어르신들은 다문화 이해교육 및 체험활동을 통해 베트남의 다양한 문화를 접해봄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소양과 경험을 배우고 전통의상 및 전통요리와 민속놀이를 실제로 체험했다. 베트남의 문화를 직접 듣고 체험하며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창구를 마련 할 수 있었다.
 
▲ 이종순 센터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종순 센터장은 “저희 외국인복지센터는 광교노인복지관처럼 수원중앙복지재단이 돕고 있는 기관입니다. 수원시에는 외국인들이 약 5만 명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지자체 중심으로 봤을 때 안산시(7만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도시입니다. 오늘 무용을 해주신 분들은 결혼위주 여성이며 근로자, 유학생 등 여러 가지 유형으로 한국에 오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이 분들이 한국에서 살면서 어려움이 있을 때 상담을 통해서 해소해 드리고 언어라든가 문화체험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적응해서 잘 살 수 있도록 하며 근로자로 오셨다가 돌아가실 분들은 한국의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어디에서든 외국인을 만나면 반갑게 맞아 주시기 바랍니다.”고 말했다.
 
이현진 베트남 강사가 다문화이해교육을 마친 후 소감
이현진 강사는 “제가 처음에는 한국문화와 달라서 어르신들이 받아들이기 싫을까봐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어르신들이 밝으시고 강의도 잘 들어주시고 음식도 맛있게 들어 주셔서 너무 좋았고 감사합니다.”고 말했다.
 
이날 글로벌 문화 다양성 이해교육은 세계시민교육(GCED)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세계시민교육(GCED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2012년 유엔이 주창한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 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을 통해 소개된 개념으로, 2015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포함되었으며 최근 폭력적 극단주의, 테러리즘 등 안보 위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관용과 이해를 배우는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민들레 공연팀이 전통춤을 추고난 후 단체촬영
우리나라는 2015년 세계시민교육이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내 포함되는 데 기여하였고, 2017년에는「세계시민교육 우호그룹(Group of Friends for GCED)」을 카타르와 공동 설립하는 등 국제 교육 의제로서 세계시민교육의 증진에 적극적 역할을 해왔다.
 
베트남문화소개를 한다.
 
한편 수원시는 ‘거주 외국인주민은 2017년 인구주택 총 조사 기준 5만 8천302명이다. 전국에서 2번째로 거주 외국인이 많은 지자체이다. 외국인주민이 증가하면서 행정 수요도 늘어나고 있고 외국인정책 추진에 대한 역할과 기능 또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다문화도시 수원'은 다문화정책과를 신설하고 다문화가족 지원업무는 물론 외국인근로자와 이주배경청소년 등 이주민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외국인 주민과 원주민이 상생하는 다문화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취재: 김영기 부단장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