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실버인력뱅크(팀장 김태경)는 지난 16일(수)오전10시~12시까지 수원실크로드호텔교육장에서 76개 단체 100여명과 함께 2019년 신 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평가회를 개최했다.

▲ 2019년 수원시 신중년 사회공헌 지원사업 참여자 평가회를 시작하겠다고 개회선언을 한 위보미 담당자의 모습이다.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 위보미 담당자는 “오늘 행사는 평가회 개회 및 인사,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안내, 활동상황에 대한 동영상 시청, 참여자 소감발표, 만족도 설문지 작성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고 말했다.

▲ 오늘 평가회 진행순서를 말하고 있다.

위보미 씨는“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을 현장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여러 봉사 단체를 지원하고 도와주고 있는 이은미 선생님과 부서희 선생님을 소개합니다.”고 말했다.

▲ 수원시 신중년 인생 이모작지원센터(사회공헌활동지원사업 사무실이전)를 안내하다.

수원시실버뱅크 팀은 “교육·사회공헌·문화 활동·재취업 등 신중년 인구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정책과 공간이 필요해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145 3층, 031-217-5068, 031-217-5060) 장소와 개관식(2019. 10. 23(수)오후2시)시간에 대해”안내했다.

▲ 참여자가 활동하는 내용의 동영상을 시청하다.

이어서 76 개 참여단체가 활동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편집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위보미 진행자는“참여자가 모두 소감을 발표하면 좋겠지만 시간 관계상 자발적으로 소속되어 있는 단체를 소개하든가, 아니면 소감을 말하고 싶은 사람이 손을 들면 마이크를 줄 테니 마이크를 받아서 발표하면 좋겠습니다.”고 말했다.

▲ 참여자의 소감발표와 활동내용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는 봉사자들의 모습이다.

참여자 소감 발표에서 수원시가족여성회관 이정숙 참여자는 “수원도시공사와 연계해서 어린이 초청 원화전 전시회 관람 및 체험활동을, 요양원 봉사에서 미용봉사를, 여성의 복지, 권익증진, 능력개발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부모와 연계한 각종 교육, 정보제공 프로그램으로 육아에 대한 부모의 역할을 정립시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등 활동이 다양화로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수원시 평생학습관 뭐라도 학교 시니어1:1컴퓨터 강사 단은 “IT봉사단으로 시니어가 시니어 한두 명을 가르치는 정보화 교육 재능기부사업단으로 일대일로 가르치니 배우는 시니어들의 만족도가 높고 봉사자가 적극적이고 자발적이기에 분위가 항상 화기애애하다.”고 자랑했다.

 

굿윌스토어에서 봉사하는 성낙진 씨는 “시민들에게 기증 및 기부 받은 물품들을 재사용하는 가게로써 이를 판매한 수익금으로 장애인 재활교육 및 사회복지 사업 등 다양하게 쓰여 지고 있습니다. 또한 헌옷수거, 중고용품, 기증, 기부에 의해 운영되는 굿윌스토어에서는 판매 수익금으로 성금을 마련해 소외계층 및 장애인들에게 단순한 자선을 베푸는데 그치지 않고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고 홍보했다.

 

자혜직업재활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원시상록자원봉사단 안광남 단원은“우리봉사단은 공무원연금공단과 MOU를 맺는 자혜직업재활센터에서 봉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현재 활동에 참여하는 수혜자인 근로 장애인이 재활할 수 있도록 훈련과 지도가 이뤄지고 있는 곳입니다. 그들에게 맞는 다양한 직업군에 활동할 수 있는 지원이 이뤄지기를 기대합니다.”고 건의했다.

▲ 만족도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다.

“참여자 100여명은 20여문항의 만족도 설문지를 작성해 제출하고 질의응답은 내년에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은 언제 시작하느냐? 내년 2월경에 상급기관에서 지침이 오면 연락을 단체별로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질의는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031-217-5068, 031-217-5060)로 연락을 주시면 친절하게 응답하겠습니다.”고 대답했다. 2019년 신 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평가회를 마치고 점심을 맛있게 들면서 새로운 봉사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