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생명존중 전문강사양성과정 4일부터 5일까지 열려

▲ 강의에 집중하는 대한노인회 전국의 지회 임직원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지난해 발표한 ‘2017 노인실태조사’에 의하면 65세 노인의 21.1%가 우울증상이 있고 6.7%는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선진국이라 하지만 자살율은 OECD국가 중 선두라는 오명이 우리 모두를 부끄럽게 하고 있다. 생명이란 가장 존귀한 것인데 우리 주변은 생명경시현상의 사건 사고소식이 뉴스를 크게 점하고 있는 실정이다.

▲ 우리나라에 자살율이 높은 이유?

‘어르신 생명존중 전문강사양성과정’이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대한노인회 서울연합회 4층 강당(서울 용산구 임정로 54길)에서 실시됐다. 대한노인회 소속 임직원 약 60여명은 알찬일정 속에 16시간 교육을 받았고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자살예방 강사자격증을 받았다. 약 절반인 서울의 임직원(대한노인회 각 지회)을 비롯하여 멀리는 충청권 이남에서도 참석하는 열정이 대단했다.

교육주관은 노인지원재단(대한노인회)과 한국자살예방센터가 담당했다. 코로나19 감염이 위험하여 4층 강의실은 충분한 거리두기를 했고 모두가 마스크는 물론 발열측정, 손소독, 대장 작성 등 일련의 감염예방을 위해 완벽한 절차를 거쳤다. 한국자살예방센터(정택수 센터장)는 2012년 7월에 자살예방활동에 관한 민간전문기관으로 생명존중과 한 생명이라도 더 살리자는 취지로 전문심리상담, 생명존중자살예방교육 및 전문강사 양성시행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는 기관이다. 2019년 7월 생명존중전문강사 민간자격증 발행을 교육부로부터 승인받았고 2020년 3월에는 노인지원재단(대한노인회)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1일차 자살 및 위험보호요인(유경숙 강사)

1일차 교육은 첫 시간에 센터장의 노인생명존중 및 자살예방대책의 강의에 이어 한국의 자살 실태 및 예방, 자살위험 보호요인 등 오후 5시까지 빡빡한 일정을 진행했다.

▲ 건강한 노후 설계 방법: 정택수 센터장의 강의

2일차 교육은 자살사례 원인분석과 진단, 노인자살 위기개입 및 단계별 예방책, 노인심리상담, 명강사 이론 및 실제 등 매우 알차고 실제적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참석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 자격시험이 있으므로 수강에 더욱 열중하는 수강생

각 시간마다 강의를 통해 앞으로 노인 인구가 14% 이상인 2025년을 대비해 노인문제가 더욱 심각할 뿐 아니라 이에 따른 자살이 매우 심각해 예방대책이 시급하다는 점을 모두가 인식했다.

▲ 교육을 마친 수강생 모두가 기념사진을 찍다.

2일차 마지막 단계로 자격시험을 주객관식으로 치렀고 설문지를 작성한 후 수료식과 자격증을수여했다. 자격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한국자살예방센터(www.자살예방,com)의 정회원이 되며 지역별 강사로 활동하게 된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