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홀로 삶 어르신 요리 교실

2020년 11월 10일 오전 10시 홀로 삶 남성 어르신 10명을 중심으로 공공실버아파트 오픈 키친에서 요리 교실이 운영되었다.

10월 22일 (목)부터 11월 24일 (화)까지 (매주 화, 목) 홀로 삶 남성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여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요리 프로그램을 10회에 지원한다.

식자재 이해 및 안전한 식자재 보관 교육도 아울러 진행하고 있었다.

전문교육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의 무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요리 교실을 진행하여 당당하게 자존감을 찾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 김 무침 재료.

오늘의 요리는 김 무침과 달걀 김국이다.

김 무침

재료 : 김 8장

양념 : 통깨 약간, 간장 1+0.5 큰 술, 식초 1/6 큰 술, 설탕 1/4T, 다진 마늘 1/2 큰 술, 파 1 큰 술, 참기름 약간

 

조리 순서

1. 김은 팬에 2장씩 겹쳐 바싹하게 구워 준비해 주세요. 김을 마구마구 잘게 부수어 주세요. (봉지에 남아 부셔 주면 깨끗해요)

2.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3. 양념장을 끼얹어 골고루 잘 버무려주세요.

4. 마지막에 참기름을 약간 더 넣어서 접시에 담으면 완성입니다.

김은 그대로 구우면 노랗게 타서 먹을 수 없다. 팬에 열을 은근히 가해 그 위에 놓고 바싹 구워서 봉지에 넣어 부수면 되고, 파는 잘게 썰어서 1/3은 김 무침에 넣고 2/3는 김국에 넣을 것이다.

▲ 재료를 받아 가는 실습생들.

달걀 김국

재료 : 달걀 1개, 다진 마늘 약간, 후추 약간, 다진 파 2 큰 술, 소금 약간, 김 2장, 다시마(자른 것 2장) 우린 물(육수) 75mL

조리 순서

1. 다시마 우린 물 750mL 정도를 냄비에 넣고 끓여주세요.

2. 끓는 동안 그릇에 달걀 1개, 대파 2 큰 술, 후추 약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3. 김 2장은 잘게 부수어 주세요.

4. 육수가 끓으면 달걀물을 넣어주세요. 1분 후에 숟가락으로 저어주세요.

5. 김을 넣어주고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완성입니다.

* 삶은 소면을 넣어 드셔도 맛있는 요리가 되세요.

▲ 박민선 요리 강사.

박민선 강사는 “어르신들이랑 같이 이야기할 수 있고 또 어르신들 좋은 음식 먹고 건강 챙기시도록 수업하는 거라서 보람도 느끼고 즐겁습니다. 오늘뿐 아니라 계속 총 10일 동안 20가지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정광산 실습생.

정광산 어르신은 여기 와서 배운 것을 말하라고 했더니 “전에는 멸치를 삶아서 노란 물이 나올 정도로 삶았는데 여기 와서 보니 그게 아니고 멸치 똥 빼고 적당하게 끓이는 것이더라고 했다.”

▲ 김수인 실습생.

강수인 어르신은 “혼자 사는데 여기 와서 이렇게 하니 너무 좋다. 요리 강습도 하니까 요리하는 법도 배우고 믿음도 있고 힐링도 되고 해서 참 좋다. 요리는 안 해보았는데 요리를 손수 해보니 선생님 하라는 대로 하니까 음식이 되고 좋다. 그게 새롭고 하는 것이 다 새롭다.”라고 말했다.

고광이 어르신은 “반찬을 골고루 1주일에 두 번 매일 새로운 것을 해주어서 좋다. 가르쳐 주는 것 해서 집에 가서 먹고 하니 참 좋다.”고 말했다.

어르신들 스스로가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독거어르신들이 사회적 관계를 맺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남성 독거 어르신 요리 교실을 실시하는 것이다.

독거어르신의 상황을 보면 65세 이상 독거어르신과 가족 동거의 영양섭취에 따르면 독거어르신의 영양소 섭취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여성어르신보다 남성어르신이 영양소 섭취가 부족하여 만성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컸다.

노년기 영양상태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유의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인들의 균형 있는 식사는 매우 중요하다.

▲ 요리 실습생과 함께.

일반적으로 노인이 될수록 신체기능이 저하돼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일상생활을 잘하지 못함으로써 고립감과 무력감을 느낄 수 있고 나아가 정신적인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기대효과로는 노년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생활 속 어려움 해결한다.

영양상담 및 요리 교실을 통한 남성 어르신의 영양 섭취 향상을 하며 남성 어르신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정보 공유 및 지역 내 프로그램 참여함에 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