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수원시도서관 운영 시간 확대

광교 푸른 숲 도서관은 숲과 호수가 어우러진 자연 한가운데서 책을 읽으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자연치유’와 ‘참살이’에 특화된 도서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 광교 푸른 숲 도서관.

‘자연치유’를 주제로 한 특화도서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24번지 광교호수공원 원천저수지를 옆에 끼고 있으며 연건평 4,505㎡ 지상 3층 규모이다.

도서관은 도서 52629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열람석 총 632석 규모로 자료실과 행사실, 부대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 프라이부르크의 전망대와 광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도서관은 인근에 세계적인 생태 도시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전망대를 본뜬 전망대와 생태환경체험교육관이 설치돼 있어 이와 연계해 생태체험코스로 운영되며, 수원시가 지향하는 인문도시 조성과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주민들을 위한 배움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수원시도서관 운영 시간 확대.

지난 3월 2일부터 상황 변동 시까지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수원시도서관(17 개관) 및 어린이도서관(3 개관) 확대 운영 시간으로 조정 운영되고 있다. *(시설별 별도운영: 한 아름, 사랑 샘, 희망 샘, 반달 어린이, 화홍어린이도서관)

자료실 좌석 발권은 좌석 배치도에서 원하는 좌석의 번호표를 선택 후 좌석 배치도에 본인이 직접 해당 좌석을 체크 표시하고 자료실 입실 후 좌석표와 동일한 번호의 책상에 착석한다. 도서관 퇴실 시 반납함에 반드시 좌석표를 반납한다. 도서관 입출입시 1층 데스크에서 좌석표 또는 재입장 증을 제시한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출입구 1층 일원화로 3층 출입구 이용이 불가능해, 호수공원 이용 및 유모차 이용자들은 불편하더라도 도서관 우측 계단을 이용해야 한다.
 

광교 푸른 숲 도서관은 정기휴관이 매주 금요일이고 임시휴관은 국가지정 공휴일(단, 일요일제외) 특별한 사유로 관장이 지정한 날이다.

도서관은 1층에 강당, 다목적실, 멀티강의실, 강의실, 무인반납 기실, 2층에 종합자료실, 디지털 자료실, 휴게실, 사무실, 썬 큰 정원, 야외테라스, 3층에 어린이 자료실, 유아 자료실, 카페, 야외테라스로 배치돼있다.

로비에 들어서면 전시공간과 1층부터 3층을 잇는 계단식 열람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특히 1층 중앙계단은 도서관의 시그니처 공간으로, 자유롭게 서로 대화하며 독서를 할 수 있으며, 계단 옆에는 어른과 어린이를 위한 힐링 도서를 비치했다. 또한 3층에는 어린이와 유아를 위한 자료실과 놀이 공간을 넉넉히 마련돼 있다.

한편 수원시립광교푸른숲도서관 https://www.suwonlib.go.kr/gps/ 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131(하동)에 있으며 전화 : 031-228-3537이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