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착공을 시작 2018년 12월 준공 예정

수원시는 31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컨벤션센터 건립 기본구상을 위한 최종 용역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염태영 수원시장, 이재준 제2부시장, 교수 등 외부전문가와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컨벤션센터 용지 개발방향과 건립 규모, 관리‧운영방식에 대한 보고가 진행됐다.

용역 관계자는 보고회에서 수원컨벤션센터를 복합문화단지로 조성해 단지의 활성화 및 집객효과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업대상지 내에 배치해 기회와 가치를 창출하는 수요창출형 다기능 컨벤션센터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컨벤션센터부지 인근 상업용지에는 컨벤션센터의 지원 강화시설인 백화점, 호텔, 특화시설 등을 조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컨벤션센터와 상업시설을 연결하는 광장 지하에는 문화와 쇼핑이 자연스럽게 유도되는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컨벤션센터에 대한 기본계획으로 전시의 대형화와 국제적 전시에 적합한 대규모의 전시장 건립이 필요하고, 회의, 공연, 연회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컨벤션 홀, 대규모 집객시설인 오디토리움 확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시 재정여건과 시대흐름, 향후 전시와 컨벤션 수요 등을 고려해 단계별 건립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18년까지 1단계, 2018년 이후 2~3단계 건립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우선 1단계로 전시시설, 회의시설, 지원시설, 부대시설과 지하주차장, 광장(지하몰)등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지상층에는 주 전시장 2개소와 회의, 공연, 연회, 전시 등을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컨벤션홀, 향후 증축을 감안한 야외공간에 옥상정원과 전시, 콘서트가 열릴 수 있는 공간활용 방안을 제안했다. 지하층에는 부대시설 및 이벤트홀을 갖춰 지하 광장을 통해 상업시설(백화점, 호텔 등)과 연결되는 복합문화 상업단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컨벤션센터 관리운영 방안으로 수도권 남부 최고의 컨벤션센터 조성을 목표로 정기적으로 대표박람회를 개최하고 이벤트홀 및 인큐베이터, 교육, 전시 등의 지원센터를 상설 운영할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운영비 확보를 위해 회의중심(컨벤션)보다는 전시중심으로 운영하고, 부대시설 등의 수익을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수원시가 MICE 산업도시로서 발전할 수 있도록 수원컨벤션센터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컨벤션센터는 광교지구 택지개발사업구역에 광장을 포함한 부지면적 5만257㎡, 연면적 약 9만4700㎡의 규모로 오는 12월 착공을 시작해 2018년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주변 상업용지에는 백화점 등 판매시설과 업무‧숙박시설이 들어서 수원시의 복합문화 상업단지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