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미디어센터에서 제공하는 유 튜브 크리에이터 무료강의

지난 7월 광교노인복지관 직원으로 있던 지인의 소개로 본 기자는 수원 미디어센터에서 제공하는 유 튜브 크리에이터 무료강의에 신청한 결과 선정이 됐다.

 

수원 미디어센터는 유 튜브 크리에이터에 선정된 13명을 대상으로 한 달 안에 유 튜브 크리에이터 되기단톡방을 개설하고 9()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교육 진행 상황이라 비대면으로 줌. 1차 교육을 했다.

   ▲첨부 사진은 수업 진행 커리큘럼(안)이므로 조금씩 변경 될 수 있음.
   ▲첨부 사진은 수업 진행 커리큘럼(안)이므로 조금씩 변경될 수 있음.

수업은 89일부터 831일까지 월, ,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교육을 진행한다. 수업 시작 전에는 하우투 유튜브 대표 김형진 강사가 링크한 계획서 양식에 답변했다.

 

김형진 강사는 유 튜브 컨설팅 회사 대표, 세종사이버대 유튜버 학과 유 튜브 기획 외래 교수, 글로벌사이버대 방송 연예 학과 유 튜브 과목 외래 교수, MCN 트레져헌터 유 튜브 기획 담당 강사, 꽁병지티비 전 영상 제작 총괄을 맡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하우투 대표(김형진)이제 온라인 추세(Online Lectures)는 유튜브를 이해하는 사람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1년에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은 10만 명. 하지만 그 중 한 달 이상 지속하는 사람은 5%도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체계적인 배움 없이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HOW2에서 개발한 3What 이론으로 유튜브 시작을 도와드립니다.”라며 단순 재밌게 만들어진 영상은 유튜브에서 먹히지 않습니다. 1,000개가 넘는 영상을 만들며 얻은 경험을 토대로 키워드분석, 영상기획 및 제작, 타이틀 선정, 섬네일 제작 전반적인 모든 걸 도와드립니다.”라고 말했다.

유튜브 제작자 스타터를 위한 바이블. 성공하는 제작자가 필수 지침서.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비결을 get 할 수 있는 기회. 다년간 업계 TOP 강사로 활동하면서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 기반의 비결을 아낌없이 대방출하는 절호의 기회다.

 

본 교육은 촬영과 편집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참여가 가능하며, 선착순 신청 마감이 아닌 제출 서류에 의한 심사 후 합격자만 수업 참여가 가능하다.

 

계획서 양식은 이름, 나이,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내 채널 주소, 지금 가장 고민이 무엇인가요? (3가지를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 (가장 우선순위), 구독자 수, 조회 수, 수익화, 기타, 한마디 (컨설팅에 도움) 등 교육 운영 규정, 교육 기록 및 교육 결과물 제출, 활용 동의는 필수 기재해야 한다.

강사는 유튜브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유튜브는 기록용이나 만족이 아니라 내가 남한테 보여주는 것이며 돈이 직관적이다.”라며 나만의 소재 찾기, 기획이란? 유튜브 100100답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영상 만들어 자막과 BGM(음악, 배경음악) 넣는다. 영상은 기획, 촬영, 편집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공통된 콘텐츠로 소개할 수 있는 한 줄이 중요하다. 그리고 컷 편집 필요하고 VREW(자막 사이트)가 그대로 달아줘 도움이 된다. 저작권 없는 음악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무료음악 자유 내려받을 수 있다.

 

특히 유튜브 기획 3W.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구독자가 무엇을 좋아할지! 세 가지를 작성해 각자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기획서를 작성해 10() 오후 8시까지 보내기로 했다. 완성된 영상은 똑똑 수원에 올라간다고 한다.

 

한편 수원 미디어센터가 지난 712일부터 727일까지 모집정원 10명 수강료 무료로 모집하고 모든 교육과정은 수원 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