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건강한 삶, 통합맞춤 서비스 지원 ‘홈 복지관’ 10월부터 운영

광교 노인복지관은 만 60세 이상 근골격계질환 및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421()부터 1130()까지 오픈 카카오톡(온라인), 웰니스스포츠센터(zoom)로 줌을 통한 실시간 그룹 운동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줌을 통한 실시간 그룹 운동은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집에서도 안전하게 어르신의 건강 악화 방지 및 근력증가를 지원하며 카카오톡 오픈 방을 통한 운동법 공유 및 연습 문제집을 배부해 근골격계질환 및 만성질환에 대한 이해와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룹 운동은 저소득 요보호 계층 어르신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허약 노인 30(A그룹),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어르신으로 근골격계질환을 앓고 있는 허약 노인 30(B그룹),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어르신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허약 노인 30(C그룹)이다.

그룹 운동은 저소득 요보호 계층 어르신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허약 노인 30(A그룹),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어르신으로 근골격계질환을 앓고 있는 허약 노인 30(B그룹),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어르신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허약 노인 30(C그룹)이다.

이 수업은 A그룹, B그룹, C그룹으로 나뉘어 류승훈, 김민준 운동처방사, 김한나 물리치료사가 담당해 수업을 진행했다.

수업은 그룹별 매주 1회 줌으로 그룹 운동을 진행해 혼자서 하기 힘든 운동을 함께 하며 그룹별 매주 2회 부위별 운동 동영상을 공유해 어르신이 손쉽게 운동 동영상을 접하고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요일별 진행은 아래와 같다.

. 화요일(14:00) : A그룹 Zoom 그룹 수업 진행, B, C그룹 운동 영상 제공

. 수요일(14:00) : B그룹 Zoom 그룹 수업 진행, A, C그룹 운동 영상 제공

. 목요일(14:00) : C그룹 Zoom 그룹 수업 진행, A, B그룹 운동 영상 제공

운동 영상은 무릎 통증 없이 살이 쭉쭉 빠지는 걷기 운동, 한 번만 따라 해도 시원함에 중독되는 몸 롤러 마사지, 준비운동+어깨+++스트레칭, 어깨가 넓어지는 밴드 운동 루틴, 아주 간단! 전신 스트레칭 끝판왕 최고, 어깨가 가벼워지는 폼롤러 마사지 등의 동영상이다.

또한, 건강관리 연습 문제집을 제작하고 배부하여 어르신들에게 건강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운동 실천 내용 기록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 대여를 통해 운동 효과성을 높이고, 다양한 운동 방법을 알려드려 어르신 건강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관은 사전·사후 체성분 검사 및 건강 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변화된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했다.

 

관은 준비물로 스마트밴드와 스마트폰 삼각대, 세라 밴드, 미용 아령, 짐스틱, 폼롤러를 대여하고 준비물 대여 시 보증금 10,000원을 받고 수업 종료 후 반납하면 보증금은 환급 처리하기로 했다.

줌을 이용한 운동 수업은 화요일~목요일 중 운동 수업이 없는 날은 운동 영상 제공하고 있다. 1A, C그룹은 스포츠센터, B그룹은 물리치료실에서 각각 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1, 2기 각 1회 전문의를 초빙하여 1시간 건강특강을 진행한다.

지난 30() 대면 수업에 참석한 나명화 회원은 김민준 샘! 대면 수업 잘 지도해 주셔서 감사하게 지도 잘 받고 편한 발걸음으로 귀가합니다. 힘든 런지 자세는 오늘로 숙달하도록 연습해 많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12주 수업이 끝나면 대여했던 준비물을 회수한다. 사후검사 및 피드백을 제공하고 구글 자세를 이용해 만족도 조사를 한다.

운영 방법은 그룹별 모집 요건을 충족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반별 정원인 15명까지 선착순 모집하고 A그룹은 기관 내부 추천(저소득 어르신 대상 그룹 홀로 삶 어르신 및 분관 거주동 어르신)을 통해 모집했다.

또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홈페이지 및 네이버 카페에 게시하며, 문자전송, 현수막 게시를 통해 홍보하고 유선전화를 통해 신청을 받았다. 그리고 2주간 접수를 진행하고 신청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중 이용법 안내 및 사전검사, 건강상담을 안내했다.

 

한편 광교 노인복지관은 노인의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통합맞춤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인 홈 복지관10월부터 운영하는데, 자발적 참여형 모집 운영으로 지난 97() 복지관 광교 홀에서 설명 및 신청을 받았다.

 

홈 복지관은 집단상담, 근력운동, 기능회복(물리치료/운동), 영양교육이렇게 4개의 프로그램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운영된다. 총 기간은 1년이며, 스마트밴드 및 준비물을 제공해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