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노인복지관, 5월부터 문화즐김터 사업 분관에서 진행돼...

경기 수원 광교노인복지관(관장: 최영화)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낙후된 구도심 거주(원천동) 어르신과 새롭게 구성된 공공실버타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즐겁고 건강한 문화를 향유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여, 어르신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을 제공한다.

어르신 문화즐김터 사업은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복지재단이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여가활동 참여를 제공하여, 문화 욕구 해소 및 여가활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내 문화공간을 조성한다. 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어르신에게 새로운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하여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어르신들이 모여 주체적인 공동체를 형성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다.

이 사업이 진행될 광교노인복지관 분관 두빛나래는 수원광교공공실버주택내에 위치하고 있다. 입주 조건이 생계의료 수급자, 국가유공자로 제한되어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가 높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문화예술 교육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어르신 즐김터를 통하여 저소득층 어르신들에게도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며, 삶에 즐거움을 선사한다.

지난 2021년 본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분석을 한 결과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에 만족도가 높았던 프로그램중 2(양말목공예, 사랑의 레시피)의 프로그램을 지속 진행하여 참여 어르신들의 삶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문화예술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있다.

분관 김수경 실무 담당자는 “‘어르신들이 사업에 참여 후 많은 행복감을 느꼈다의 질문에 그렇다이상의 답변 100%, ‘나는 이 사업에 내년에도 참가하고 싶다의 질문에 그렇다이상의 답변 100%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사업 참여 후 변화된 모습으로 우울증으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웃는 시간이 줄었다’, ‘옛날에는 누구하고 말하고 싶지 않았는데 지금 변화가 와서 매우 만족한다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어르신문화즐김을 위한 열린 공간 조성사업은 만남의 광장, 시즌2’로 대상자는 20(누적: 600)이며 프로그램이 2(양말목공예/요리교실)이다.

양말목공예 프로그램은 8개월로 전문강사와 함께하는 양말목공예 배우기는(5~11/1, 2(11/35)10명이 양말목을 활용한 다양한 작품(파우치, 방서, 가방 등) 제작과 다양한 색깔의 양말목을 활용한 나만의 작품을 가지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작품전시회는 12월에 진행한다.

7개월간 배우고 나눈 작품을 가지고 전시회 진행을 통한 나만의 작품 소개 및 공유와 개성있는 작품 전시를 통하여 문화 즐김 공간 형성 및 지역사회 내 사업 홍보, 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증가 시킨다.

요리교실 프로그램은 6개월로 전문강사와 함께하는 푸드테라피(5/1/4)10명이 다양한 요리 재료를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거나 활동을 통해 참여자의 정서를 확인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전문강사와 함께하는 요리배우기(6~10/1/20)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식, 중식, 양식 등의 요리를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섭취 요소 교육 등을 진행한다. 수업 시간에 만든 요리를 취약계층 어르신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을 통해 안부 확인 및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이 사업을 위해 지난 3월에는 광교노인복지관 회원 만 60세 이상 어르신 회원 중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및 참가자 모집 홍보를 했다. 모집인원은 선착순으로 양말목공예 프로그램과 요리교실프로그램 각각 10명이다.

즐김터는 광교노인복지관 분관 두빛나래 구름실과 수원광교공공실버주택 입주자 친화공간 오픈키친은 상시개방공간이다. 기타공간으로는 광교노인복지관 분관 별실만나실이다. 개방시간은 매주 월~, 09:00~18:00(그로그램시간 제외)이다.

4월에는 즐김터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홍보를 복지관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업로드, 복지관 웹진을 활용 홍보를 진행했다.

한편 안전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즐김터 공간을 지속적으로 환기와 소독을 진행하며,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의 발열체크, KF94 마스크 착용, 손소독 진행 등 방역 지침에 맞게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 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울 경우 수업 물품을 키트로 제공하고자 하며, 수업 진행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가 없는 참여 어르신의 경우 기관 내 구비 되어있는 스마트 기기를 대여하여 수업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결국 복지관의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라도 삶의 행복감을 가져다 준다면 더이상 바람이 없을 것 같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