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스마트 디지털 에이징(Smart Digital Aging)”

광교노인복지관(관장 최영화)은 복지관 2층 슬기나래에서 관내 어르신 60명을 대상으로 회기당 15명씩, 4회 경기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스마트 디지털 에이징’을 진행한다.

▲ 6/3(금) 복지관 2층 슬기나래의 개강식에 참여한 어르신들
▲ 6/3(금) 복지관 2층 슬기나래의 개강식에 참여한 어르신들

2022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인 스마트 디지털 에이징사업은 63()부터 1123()까지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디지털 체험관 방문 및 수료식"을 진행한다.

이번 1, 2회기 전반기 교육은 63()부터 824()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반(10:00~12:00) 15명, 오후반(13:00~15:00) 15명, 총 30명의 어르신이 2팀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 새로운 시대 흐름에 맞춘 디지털 문해교육! '스마트 디지털 에이징'
▲ 새로운 시대 흐름에 맞춘 디지털 문해교육! '스마트 디지털 에이징'

‘202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학습소외계층 성인을 대상으로 문해(文解)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광교노인복지관은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에 공모를 거쳐 선정돼 보조금을 받는다. 이 사업은 배움의 기회를 놓친 비문해·저학력 성인이 기초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문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문해 능력은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없을 정도로 기본적인 수준의 읽기·쓰기· 셈하기를 할 수 있는 능력, 단순히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것을 넘어서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교육은 6월 3일(금) 외부강사를 초빙한 가운데 개강식으로 시작했다.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활용법을 제대로 배워야하는 이유, 스마트폰 기본 작동법, 스마트폰 기본셋팅,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는 기본 앱 사용법,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앱 사용법, 알면 유용한 기능, 전화번호등록. 영상통화. 메시지보내기(문자. 사진), 카카오톡 환경설정(계정등록. 화면구성, 프로필 설정), 카카오톡 메시지. 사진. 공유. 그룹통화. 다양한 기능, 디지털세계 인문에 있어 꼭 필요한 5가지, 앱 설치 및 정보 활용, 지하철앱. 버스앱. 카카오택시, 핸드폰에 카드등록하기(삼성페이), 경기지역화폐(수원페이), 쇼핑몰 회원가입. 쇼핑. 결제, 키오스크 사용처 및 활용법, 내 핸드폰 지키는 방법, 디지털금융 사기예방,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 (화상회의. 디지털세상), 회의. 디지털세상)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8월 24일()11월 23일()에는 각각 수료식 및 외부체험으로 메타버스체험관을 방문하게 된다.

▲  어르신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는 최영화 관장
▲  어르신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는 최영화 관장

최영화 관장은 디지털 문해교육에 지원하고 참여하는 어르신들이 즐겁게 배우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교육을 통해 우리 어르신들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했다.

디지털 문해 교육은 뉴노멀시대 흐름에 맞추어 디지털 소외 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 디지털 기초역량을 향상시키고 세대 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음으로써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년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행동양식에 대한 교육을 통해 노인 세대에게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삶에 대한 만족감 향상으로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공모를 거쳐 성인 대상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내 복지관·평생교육 시설 등 비영리 기관을 선정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기관·단체는 광교노인복지관(디지털), 안산용신학교(생활정보), 안양시민학교(영어), 안양시민대학(영어), 수원제일평생학교(영어) 등 5개소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