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노인복지관(관장 최영화)은 7월 1일(금)부터 9월 30일(금)까지 자율학습 공간이 필요로 하는 어르신 회원을 대상으로 자율학습 클래스를 운영한다. 이번 클래스는 복지관 내 유휴 공간을 어르신 회원들에게 대여해 드림으로써 노년기의 학습 욕구를 해소하고, 일상생활 속 학습 문화를 정착 및 확산시킬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평생교육 3분기 자율학습 클래스
평생교육 3분기 자율학습 클래스

신청대상은 복지관 회원가입이 완료된 만 60세 이상 어르신 회원 5인 이상으로 구성된 학습모임 3팀이며, 인원은 협의 후 조정이 가능하다. 회원가입 시 복지관 규정에 따라 5,000원 회원가입 비용이 발생한다. 자율학습 클래스는 학습자가 원하는 모든 학습 분야로 진행한다. 단, 동아리, 봉사단은 같은 분야의 학습내용으로 지원 불가하다. 클래스 이용 기간은 주 1회, 2시간 이내이며, 강의실 사용 시 책상 및 의자·칠판 사용은 가능하나 그 외 기자재(노트북, 음향장비 등)는 대여는 하지 않는다.

자율학습 클래스 신청은 노인복지관 2층 사무실에서 담당자와 협의하며, 대면 접수로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는 강의실 사용일 14일 전, 장소·시간 등에 대한 1차 전화 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담당자가 강의실 이용 대장을 통해 신청 일정에 강의실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하여 안내하고 필요시 학습 일정 및 장소를 조율한다. 강의실 신청 조율이 종료되면 학습자가 자율학습 클래스 신청서를 작성하여 기관에 제출한다. 이후 접수된 신청서는 내부 결재를 통해 사용 승인을 허가를 받게 되며, 자율학습 클래스는 매 분기 재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다.

자율학습 클래스 활동 시 학습모임 대표자는 일지와 출석부를 작성하고, 이를 사업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분기 도중 강의실을 미사용하거나 사용 신청 취소할 경우에는 담당자와 사전에 구두로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3분기에는 7월 1일에서 9월 30일까지이나 4분기 10월~12월, 2023년 1분기 1월~3월, 2분기 4월에서 6월까지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자율학습 클래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자율적 학습 문화를 형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