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3일간 화성행궁 주변을 8야 프로그램으로 달군다.

수원 문화재 야행 알림 포스터
수원 문화재 야행 알림 포스터

100년 만에 일어날까 말까한 물폭탄에 늦더위, 여기에 증가일로에 있는 코로나19의 재발발, 주변 환경과 우리네 생활은 정말로 힘들다. 그런 가운데 수원문화재 야행이 긴 공백기간을 털고 이제 기지개를 켠다.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화성행궁을 중심으로 한 일대는 문화의 대향연이 펼쳐진다. 오후6시부터 밤 11시까지이다. 혹시라도 소낙비라도 내릴까봐 조마조마한다.

성곽 주변을 걷는 야로로 더위를 이기고  현재의 나를 발견한다.
성곽 주변을 걷는 야로로 더위를 이기고 현재의 나를 발견한다.

낮보다는 밤의 향연이다. 그래서 ‘문화재 야행’이다. ‘화성행궁 기억의 문’이다. 역사, 이웃, 터전, 생태 등 기억해야 할 것들이다. 8夜 프로그램이 그 중심에 있다. 밤에 이루어지는8가지 야경은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다. 넉넉히 잡아 사흘 저녁을 헤매야 다 볼 수 있다. 화성행궁을 중심으로 한 야경, 수원성곽과 선경도서관 주변을 도는 야로, 역시이샤기인 야사, 밤에 보는 그림인 야화, 밤에 보는 공연은 특별하다 즉 야설, 먹는 것이 없으면 축제는 이제 끝이다. 야식, 통닭거리로 가자. 진상품 장사이야기 야시, 수원에서 하룻밤이라도 자 보자 즉 야숙, 이름도 그럴 듯하게 붙였다.

수원 야사, 역사 이야기(2019. 9. 12 사진)
수원 야사, 역사 이야기(2019. 9. 12 사진)

이를 위해 준비는 엄청나게 했지만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구요. 제대로 보려면 돈이 들어가고 예매를 한다구요? 수원시청 블로그에 들어가서 더자세한 것을 확인하자 http://blog.naver.com/suwonloves/222844582781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