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통합맞춤 서비스 지원

광교노인복지관은 29일 오후 2시 4층 한울터에서 만60세 이상 어르신 35명을 대상으로 한의학적 사상체질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주제로 '홈복지관 건강강의'를 진행했다.

▲ 어르신들이 노인의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통합맞춤 서비스 지원 '홈복지관 건강강의'를 받고있다. 
▲ 어르신들이 노인의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통합맞춤 서비스 지원 '홈복지관 건강강의'를 받고있다. 

건강강의는 경희365늘한의원 대표원장 김민범 원장이 체질적 유형의 4가지 분류,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외모/심성/병증/건강상태 특징, 체질별 좋은 음식/운동/차에 대한 강의를 했다.

사상체질이란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4가지로 구분하고 체질적 특성에 따른 생리, 병리, 진단, 치료와 약물에 대해 소개하고 나아가 정신과 육체의 조화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한의학적 이론 중 하나이다.

김민범 원장은 사람마다 각자 다른 체질을 갖고 있다. 체질적 유형은 태양인, 소양인, 소음인, 태음인이다라며 체질 구별은 한 가지 사항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 서로 연관시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잘못 판단할 경우 건강을 해친다고 말했다.

이어 체질에 맞는 음식은 보약이고 체질에 맞는 식이, 운동, 차는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배결이다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 말고 안 좋은 음식을 피해야 된다. 먹을 것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스트레스가 더 안 좋다. 즐겁게 식사하고 인스탄스와 불량식품은 피해야 된다고 말했다.

김민범 원장의 체질과 건강에 대한 강의는 아래와 같다.

▲경희365늘한의원 대표원장 김민범 원장이 체질적 유형의 4가지 분류,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외모/심성/병증/건강상태 특징, 체질별 좋은 음식/운동/차에 대한 강의하고 있다.
▲경희365늘한의원 대표원장 김민범 원장이 체질적 유형의 4가지 분류,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외모/심성/병증/건강상태 특징, 체질별 좋은 음식/운동/차에 대한 강의하고 있다.

태양인은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목덜미가 굵고 머리가 큰 반면, 엉덩이가 작고 하체가 부실하다과감하게 결단하는 성향이 있고, 창조적인 면이 있다. 시간적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앞서가는 경향이 있다.

병증은 폐의 기능이 강하고 간의 기능이 약하다. 발산하는 기능이 강하고 저장하는 기능이 약하다. 명증이 심해지기 전에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건강상태는 소변량이 많고 시원하다.

좋은 음식은 담백한 음식이나 몸을 보하는 식품으로 메밀, , 새우, 붕어, , 해삼, 홍합, 순채나물, 솔잎, 포도, 머루, 다래, , 모과, 송화가루 등이다.

좋은 운동은 조깅, 줄넘기 등 하체단련이다. 좋은 차는 모과차, 포도주스 등이다.

소양인은 가슴 부위가 잘 발달하여 어깨가 딱 벌어진 느낌을 주는 반면,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고 하체가 가벼워 보인다말과 행동이 민첩하고 걸음걸이가 가볍고 날렵하다. 성격이 비교적 날카로우며 급하고 화를 잘 내는 경향이 있다.

병증은 비의 기능이 강하고 신장의 기능이 약하다. 소화 기능이 좋고 배설 기능이 약하다. 비뇨생식기가 약한 편이다. 요통, 방광염, 신장염, 불임 등 걸리기 쉽다.

건강상태는 대변이 시원하다.

좋은 음식은 비위에 열이 많은 체질로 싱싱하고 서늘한 음식이나 채소류, 해물류가 좋다보리, , 녹두, 참깨, 돼지고기, 계란, 오리고기, 가자미, 복어, 잉어, 배추, 오이, 상추, 씀바귀, 호박, 가지,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등이다.

좋은 운동은 사격, 양궁 등이다. 좋은 차는 보리차, 녹차, 구기자차 등이다.

태음인은 키가 크고 체격이 좋아 안정감 있어 보이지만, 목이 약하고 살이 찌는 경향이 있다. 허리부위가 충실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하다심성은 지구력과 끈기가 있고 침착해 어느 곳이나 잘 적응하고 실속을 잘 챙긴다. 만면 의심이 많고 보수적이며 욕심이 많은 경향이 있다.

건강상태는 땀이 시원하게 잘 난다.

좋은 음식은 단백질로 칼로리가 많은 중후한 식품을 피한다, 율무, , 고구마, 땅콩, 옥수수, 소고기, 우유, 대구, 조기, 청어, 오징어, , ,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버섯, , , 호두, , 매실 등이다.

좋은 운동은 유산소 운동, 마라톤 등이다. 좋은 차는 율무차, 둥굴레차, 칡차 등이다.

소음인은 체격이 마른 편이고 가슴부위가 빈약하며 엉덩이가 잘 발달하여 앉아 있는 모습이 안정감 있으나 어깨를 수그리고 걷는다. 심성은 미적 감각이 있고 빈틈이 없으며 머리가 총명하고 사색을 좋아한다. 내성적이고 온순하며 잔재주가 많다. 매사에 소극적이며 우유부단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병증은 신의 기능이 강하고 비의 기능이 약하다. 속이 냉하여 추위를 많이 탄다. 만성소화불량이 있으며, 위하수, 위궤양, 만성위염, 설사 등이 나타나며 다산형이다.

건강상태는 소화가 잘 되며 식욕이 양호하다.

좋은 음식은 소화기의 기능이 약하여 위장장애가 오기 쉽고 따뜻한 음식이 좋다찹쌀, 좁쌀, 차조, 감자, 닭고기, 개고기, 양고기, 명태, 미꾸라지, 뱀장어, 양배추, 미나리, , 토마토, , 대추 등이다.

좋은 운동은 탁구, 배드민턴 등이다. 좋은 차는 인삼차, 생강차, 꿀차 등이다.

▲박상귀 어르신이 강의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 
▲박상귀 어르신이 강의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 

박상귀 어르신은 복지관에서 건강 프로그램을 열어 나 자신의 체질적 특성에 대해 알게 되어 감사하다경희365늘한의원 김민범 원장의 강의가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노년기에 건강 유지는 무엇보다 최우선의 문제이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