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1시간, 80개의 보석을 찾아 떠나는 궁.능.성.시.길 걷기여행

JHCK0REA 조정화 대표와는 유튜버로서 인연을 맺어 궁능성시길 기자단과 함께 궁궐, 왕릉, 성곽, 전통시장을 연계해 걸으며 소통하는 지인으로 이번에 K-문화유산길 걷기여행 경기도편을 출판했다.

JHCK0REA와 함께하는 K-문화유산길 걷기여행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디지털전환 사업의 지원으로 선정된 여행업체이다.

K문화유산길 걷기여행은 문화유산과 걷기, 사진, 글쓰기 그리고 여행을 좋아하는 한국과 외국의 20대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자원봉사 기자단 양성교육 수료 후 역사를 배우며 걷기 운동도 하고 문화유산을 블로그, 유튜브, SNS 등에 공유하며 홍보한다.

경기도의 세계유산과 전통시장을 연계한 걷기코스를 개발하고 이를 책으로 엮은 K문화유산길걷기여행(경기도편) 가이드북이 국립도서관에 종이책과 전자책 2종의 ISBN을 받고 등록되었다.

이 책자는 2022년 경기도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공익사업으로 선정되어 지원금을 받아 수행한 결과이다.

200페이지 분량, 신국판 사이즈, 올컬러로 발행되었으며 경기도의 대표적인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 수원화성, 남한산성과 전통시장을 주제로 경기도의 문화유산을 홍보하고 걷기여행을 장려하는 취지로 만들었다.

책을 제작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경기도를 동남, 동북, 서남, 서북 4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세계유산이 소재한 2개의 도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인근에 위치한 전통시장과 연결하여 반나절 걷기여행 코스를 개발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8개의 걷기코스는 각 코스별로 6개에서 20개의 스팟으로 총 80개의 스팟으로 구성되었다. 각 스팟은 한글 1페이지와 영문 1페이지 분량으로 요약하여 간략하면서도 함축적인 내용을 담았다.

스팟별 사진은 실제로 현장을 탐방하여 찍은 사진을 취합하여 글의 내용에 맞게 선별하는 작업을 거쳐 각 4장씩 선정하였다. 80개의 스팟에 4장씩 총 320장의 사진을 수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가이드북 종이책은 소량을 인쇄하여 도내 16개의 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하여 2권씩 등기발송 완료하였다. 또한 전자책은 도내의 공공시설 및 학교 등 수요처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이메일로 발송할 예정이다.

이외에 낭독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원고를 낭독하게 하여 오디오 음원을 제작하고 사전답사 탐방 시 촬영한 사진을 활용하여 스팟별로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업로드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에게 책자를 홍보하고자 하였다. 스팟별영상은 1달이 되지 않은 현재 통산 2천여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K문화유산걷기여행 가이드북(경기도편)을 편찬한 경기관광마케팅진흥회는 2023년에 2번째 책을 편찬하려는 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 공모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2022년에 포함되지 않은 도내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8개를 선정하여 2023년판 경기문화유산과 전통시장을 걷기여행 코스를 개발하고 이를 소개하는 멀티미디어형 디지털북을 출판할 예정이다.

궁능성시길 걷기여행 개발자(대표 조정화)는 관광학박사, 관광통역안내사, 문화유산해설사이며 저서로는 궁능성시길 걷기여행(한영판 서울편, 한글판 서울경기편)이 있다.

제이에치씨 투어&마이스 소재지는 수원시 영통구 대학34번길 12, 805(이의동, 이스턴타워)@이메일은 jhcmkorea@naver.com이다. 궁능성시길 디지털 체험을 희망하시면 www.jhckorea.org 글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