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수원시청 대강당, 수원화성문화제 설명회 가져

축제 그리고 시민! 힐링폴링 수원화성 축제시민설명회가 22일 오후 2시30분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있엇다. 사전 공연, 국민의례와 인사말,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 소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소개, 중간 공연, 다 함께 해요! 참여 이벤트, 축제홍보 퍼포먼스 순으로 이어졌다. 수원시장, 수원시의회 의장, 공동회장 순으로 인사가 있었다.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는 축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는 축제

2023년 수원화성문화제 기획방향은 3대 키워드가 60주년, 시민주도, 세대공감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60주년을 기념하는 축제, 시민이 함께 만드는 축제, 시민 모두가 즐거운 축제가 되는 것이다. 행차와 낙성연에서 정조가 그러했듯 60주년을 계기로 만백성인 시민들 모두가 계층, 세대를 뛰어넘어 수원에서 하나 되는 역사문화 축제인것이다. 즉 수원동락(水原同樂)이다. 기억, 기념, 기약을 테마로 지난 역사를 기억하고 미래60주년을 기념하며 내일의 미래 60년을 기약하는 수원화성문화제가 되는 것이다.

중간 공연으로 벌써부터 축제 분위기를 띄었다.
중간 공연으로 벌써부터 축제 분위기를 띄었다.

 

이

행궁광장의 진찬(進饌), 화성행궁의 화락(和樂), 수원화성일원의 장안이 수원동락이다. 행궁광장은 60주년 수원화성문화제의 진찬연이 벌어지는 중심공간이고 화성행궁은 화평하고 즐거움, 정조의 인인화락이 실현되는 곳이다. 장안은 과거 수도를 상징하는 말이자 더불어 백성의 안녕을 의미한다. 시민동행 2023년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가장 성대하고 행복했던 왕의 행차는 을묘년(1795년)정조 대왕 행차를 말하는데 백성과 함께 행복한 행차는 원행(園行), 행행(行幸), 능행(陵行)으로 나뉜다.

수원에 오래 살고 있지만 글쎄요!
수원에 오래 살고 있지만 글쎄요!

조금은 긴장을 풀고 다 함께 해요! 참여 이벤트인 알쏭달쏭 퀴즈 시간이 됐다. 재치와 만담이곁들여져 흥미를 더 했다. 객석에 앉은 200여명의 수원시민은 끝까지 참여하는 인내를 발휘하기도 했다.

 

 

2023 세계문화축전 수원화성 9.23~10.14

수원화성미디어아트는 10.6~10.29

수원화성문화제는 10.7~10.9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10.8~10.9

수원화성을 즐길 수 있는 4개 가을축제가 벌써부터 기대된다.

공동취재: 안숙 부단장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