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를 살리는 정책이 필요, 오산정보고를 다녀 보며

꿈, 사랑, 감동이 있는 학교
꿈, 사랑, 감동이 있는 학교

우리 사회는 아직도 능력보다는 학력을 중시한다. 거기에 일류대학만을 선호한다. 이는 곧 공정을 해치는 척결해야 할 1순위의 문제이다. 일류대학을 가기 위해 심하면 초등학교부터 교육이 달라진다. 상대적으로 진학보다는 직업 일선으로 나가 직업을 선택하고자 진학하는 직업계 이른바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는 이 사회가 냉혹할 정도이다. 정부의 지원책도 모자라지만 주변의 시선이 그리 긍정적이지 못한 점이 매우 안타깝다.

잘 다듬어진 학교는 구석 구석 빈틈이 없었다.
잘 다듬어진 학교는 구석 구석 빈틈이 없었다.

지난 29일 10여 명이 퇴임 교직자들이  공립학교 중 취업의 명문인 오산정보고등학교를 방문했다. 대체휴일이어 학교는 조용했다. 교장이 특별하게 초대했다. 대부분 그곳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7, 80대의 전임 관리자들이었다.

야무진 꿈을 심어주고 몸소 실천하는 임규택 교장
야무진 꿈을 심어주고 몸소 실천하는 임규택 교장

이 학교 임규택 교장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 무던히도 애썼다. 지도자로서의 탁월함도 배여 있었다. 특히 학생들에게 긍지와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무척 노력했다. 그 결과 유수한 기업에 취업이 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 한 때 전 학교명인 오산여상은 북부의 김포여상과 함께 경기도의 취업률이 가장 높은 쌍벽을 이룬 명문이었다.

경기도내 상업계 고교 경진대회를 통해  직업의 꿈을 다짐한다.
경기도내 상업계 고교 경진대회를 통해 직업의 꿈을 다짐한다.

시대가 많이 변해 오산여자정보산업고에서 오산여자정보고, 이제는 남여공학으로 오산정보고가 됐다. 지난주에는 상업계 고교 경기도내 경진대회를 이 학교에서 했다. 장차 직업에 종사할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경기도 교육청이 주관하는 축제의 장이기도 하다.

수많은 교육 실적을 보이고 있는 각 종 상패 들
수많은 교육 실적을 보이고 있는 각 종 상패 들

건물을 돌아보니 오래되긴 했어도 빈틈없이 고치고 새로 만들고 불편한 곳을 편리하고 안락하게 만들었다. 또한 축구부 숙소도 잘 마련했고 빈틈없는 훈련으로 우리나라 여자 축구대표도 종종 길러 내곤 한다.

역사를 말해 주고있는 교정에 심겨진 단풍나무
역사를 말해 주고있는 교정에 심겨진 단풍나무

교장실에 들어가 특성화 교육과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앞으로 전망을 매우 밝게 해 주었다. 역시 모든 교직원의 숨은 노력의 결과인 것 같았다. 들어서는 정문과 운동장 등 시설을 잘 가꾸었다.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며 특성화고에 대한 견해를 각각했다. 학력보다는 능력을, 출신을 차별하지 않는 공정한 사회가 되길 모두가 꿈꾸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