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취임 1주년 맞아 '새로운 수원 비전' 제시

630일 오전 10시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라는 비전 아래 '모두의 도시, 하나의 수원'이란 주제로 민선8기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취임1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취임 1주년 기념사를 발표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취임 1주년 기념사를 발표하고 있다. 

 

기념식은 전통문화예술 레이블 '청류'의 퓨전 국악공연으로 시작해 개회 및 국민의례, 축사, 이재준 시장의 기념사, 민선 8기 자랑스러운 수원시민 시상, 시민과의 대화, 경기소년소녀합창단·경기대응원단의 축하공연으로 이어졌다.

이날 기념식에는 김영진, 김승원, 백혜련 국회의원을 비롯해 내·외빈 1천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시민의 꿈이 실현되고, 서로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모두의 도시, 하나의 수원'은 시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시간이었다.

이재준 시장은 “4년 임기 중 지난 1년은 ''의 시간으로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몽당연필이 모자라길 때까지 고민하고 구석구석 발걸음을 재촉해 왔다그 아래 3대 목표인 '경제특례시', '생활특례시', '돌봄특례시''시민소통', '혁신행정'을 더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또한 "시민의 꿈이 실현되고, 서로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모두의 도시, 하나의 수원'을 만들어 가겠다""아이와 청소년, 청년과 중년, 어르신 장애인 등 모든 시민의 꿈이 실현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수원의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꿀 꿈이자 희망이기에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화성시와 화성시민에게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시민 소통·합의 기구인 '경기국제공항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지난 1년의 시정 성과로는 민성8기 수원특례시장 취임 후 에스디바이오센서() 3개 첨단기업과 투자협약 체결, 1000억원 규모로 운용될 수원새빛기업펀드’, 통합돌봄 서비스 수원새빛돌봄개시, 혁신민원실로 주목받는 새빛민원실운영, 수원시민 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출시 등이 소개됐다.

아울러 수원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재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법으로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과밀억제권역 규제 재조정, 경기국제공항 건설, 특례시 재정과 권한 확보를 제시했다.

▲이날 8명의 수상자들이 시장으로부터 민선 8기 자랑스러운 수원 시민상을 받고 있다.
▲이날 8명의 수상자들이 시장으로부터 민선 8기 자랑스러운 수원 시민상을 받고 있다.

이날 민선 8기 자랑스러운 수원 시민상은 백선기 수원시방범기동순찰대 시 연합본부장, 이철재 수원시방범기동순찰대 장안구연합대장, 정나겸 얀코 사회적기업 대표, 장희숙 자원봉사센터 E-class 강사, 이향환 수원남부경찰서 모범운전자회장, 인만복 수원중부경찰서 모범운전자회장, 기명진 삼운회교통봉사대 수원지부 본부장, 진항용 가두구두수선협회 팔달구 회장 등 8명이 수상했다.

▲이재준 시장이 시민들이 나무에 많은 꿈과 희망을 적은 ‘수원에 바라다’ 축하메시지를 공유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이 시민들이 나무에 많은 꿈과 희망을 적은 ‘수원에 바라다’ 축하메시지를 공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기념식에는 행사전 시민들이 나무에 많은 꿈과 희망을 적은 수원에 바라다축하메시지를 이재준 시장이 공유하고 시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으며 '아름다운 세상' 합창을 끝으로 화려하게 막을 내렸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