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취약계층 거주 가정에 대해 "방문 약료 서비스"가 필요하다.

수원특례시 약사회(회장 김호진)는 매년 의약품 돌봄이 필요한 건강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의약품 사용관리약력관리약물요법 지원복약지도올바른 약물사용 및 건강증진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이는  '경기도 사회약료서비스 활성화 지원 조례'  2020년 경기도의회에서 제정된 것에 근거한다

 

약사들은 먼저 첫번째 방문자인 김00씨에게 투여할 약품을 점검하고 있다.
약사들은 먼저 첫번째 방문자인 김00씨에게 투여할 약품을 점검하고 있다.

대상자는 의료급여 및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장애인독거노인등 건강취약계층 등 도지사가 사회약료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약료 서비스로 의약품의 유익성은  얻으면서 의약품의 오남용을 예방하고 부작용 등 위해성은 최소화함으로써 그 기대효과는 매우 크다

수원시 약사회에서는  방문 약료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매년 전문 약사들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올해에도 구별 각 보건소와 협조하여  방문약료 전문 약사들이 2 1조로 나누어 각 가정을 방문하여 건강상담 및 복약지도에 나섰다한 가정당 모두 3차에 걸쳐 한 달에 한 번씩 9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7 21 영통구 2(약사 홍순희송경혜)의 방문약료가 시작됐다.  첫 번째 방문은 오전9시에 약속한  00(45 영통구)였다복용 약물 개수 10개 이상이다

마침 약사회에서 마련한 여름 나기 식품(차돌된장,백숙,아롱사태곰탕,콩자반)과 유산균 영양제와 단백질 영양제약 달력을 전달하니  너무 고맙다고 연신 인사를 하며 좋아했다.  더구나 약사들이 직접 쓴 손 편지를 읽고는 감격해 했다.

약 이름이 써 있는 약 봉투는 꼭 보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약 이름을 알아야 복약지도를 할 수 있고, 혹시 다른 병원에 가거나 약이 변경됐을 때도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꼼꼼하게 약 정리복약 지도영양 관리,  운동요법을 지도하니 아주 만족해 하며 다음부터는 "더욱 더 잘 하겠다"는 인사를 뒤로 하고 다음 환자 집으로 향했다.  힘들었지만 보람차고 뿌듯한 시간이었다.

두 번째 방문 어르신은 김00(79 매탄동)이었다.  복용 약물이 10개 이상이다.  유효 기간이 넘은 약들은 아까워도 버려야함을 강조했다

세 번째 방문 가정은 김00(74 매탄2)이다.  약물 5가지 이상을 복용하고 있었고, 더운 날씨에 고생 한다고  오히려 상담약사를 격려해 주었다.

홍순희 약사가 어르신을 위해 준비해 간 영양제와 반찬을 전달하고 있다.
홍순희 약사가 어르신을 위해 준비해 간 영양제와 반찬을 전달하고 있다.

"약도 시간에 맞추어 잘 복용 하는데 운동을 전혀 안하고 집에만 있는다"고 했다.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하루 한번이라도 밖에 나가서 동네라도 걷는 것이 최고의 운동"이라고 당부하고 집을 나섰다. 너무 고맙다고 대문 밖까지 나와서 잘 가라고 인사를 하니 보람찬 시간이 아닐 수 없었다.

상담약사는 어르신을 찾기 쉽게 약 달력에 복용 약을 잘 정리하였다.
상담약사는 어르신을 찾기 쉽게 약 달력에 복용 약을 잘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방문은 방00( 75 우만동)어르신이었다이 약 저 약 뒤섞여 있어서 오래된 약은 버리고 약을 복용하기 쉽게  약 달력에 한 봉 한 봉 다 넣어서 벽에 걸어 놓았다

약을 옮겨 담고 무슨약인지 구별이 안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유효기간이 언제까지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그래서 약 관리가 매우 중요한것이기 때문에, 방문약료가  정말 필요한 사업이고, 약사가 사회에 필요한 존재임에 보람을 느끼기까지 했다.

복용중인 약을 살펴보고 있는 상담 약사
상담 약사들이 어르신이 복용중인 약을 살펴보고 있다.

어르신은  "고맙고 미안하다"며 요구르트를 건네주며 "내일도 또 왔으면 좋겠다"고 환하게  웃는 모습에  모두 크게 웃으며 헤어졌다.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 일정을 다 마친 홍순희 방문약료 담당 부회장은 오늘 알찬 일정으로 보람찬 하루를 보내서 너무나 가슴이 벅찰 정도로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한 달 후 8월에는2차 전화상담으로 지속적인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올바른 복용 및 약물 관리를 위한 생활 실천을 지도 할 예정이다.  9월에는 다시 한번 가정 방문을 하여 약물 복용의 성과 및 효과를 평가 할계획이다

모든 방문 약료 사업을 진두지휘하며 온 힘을 다한 수원시 약사회 회장은 "올바른 의약품 사용으로 더욱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 하면서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