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우리의 색을 찾아서... 꽃(Fire... Finding our own colors... Flowers)"

화사한 봄날인 지난 28일(토) 손주들과 함께 각종 도자기 체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등 소중한 추억을 담으려고 ‘2018 이천 도자기 & 꽃 축제’장을 찾았다.

▲ 이천 도자기, 꽃 축제 이천도자예술마을(藝'S PARK)

올해로 32회를 맞이하는 '2018 이천 도자기 & 꽃 축제’는 이천도자예술마을(藝'S PARK) 개촌과 이천도자기축제 개막을 동시에 기념하기 위해 이천시가 주최하고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원회 주관하여 지난 27일 이천도자예술마을(藝'S PARK) 일대에서 개막행사를 치렀다.

이천도자기축제 주제는 "불... 우리의 색을 찾아서... 꽃(Fire... Finding our own colors... Flowers)"을 테마로 불빛과 꽃이 어우러진 살아있는 도자교과서와 함께 하는 놀이세상으로 4월 27일부터 5월 13일까지 총 17일간 펼쳐진다.

놀이세상은 봄꽃나들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야간 축제 등 다양한 즐거움이 가득한 축제의 장이다.

▲ 이천 도자기, 꽃 축제 4. 27~5. 13

27일 개막일을 기념해 대한민국 공군 블랙이글스의 화려한 에어쇼를 시작으로 JTBC의 간판 MC 장성규, 이수진 아나운서가 축하 공연을 맡아 진행했다. 트로트 가수 홍진영과 보이그룹 엔티크, 파워 디바 김현정, K-POP 스타 구구단의 축하무대 이외에도 JTBC 히든싱어 왕중왕 가수 (이수영, 이승환, 임창정 모창 가수), 전자 현악 팀 샤인과 걸그룹 옐로우비(Yellow Bee)의 콜라보 공연까지 다양한 무대가 펼쳐진 바 있다.

매년 이천시에서는 도자기 축제를 하는데 이번에는 설봉공원이 아닌 이천시에 새로 시작된 도자공원 도자예술마을(예스파크)에서 했다. 면적이 약 40만㎡로 200개가 넘는 도예공방들과 카페거리가 조성되어 있는 국내 최대 규모다. 

그동안 열렸던 도자기축제에서 진화하여 아름다운 전통 도자기부터 현대 자기, 최첨단 세라믹 산업까지 만나 볼 수 있는 도자기 축제에서 꽃 축제도 함께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세라기타문화관

이번 축제는 이천화훼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1회 봄꽃나들이 행사, 흙 놀이, 도예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 했으며 길거리는 체험거리로 가득했다.

이천시 150개 도자 스튜디오와 인터로컬 네트워크 도자도시가 참가하는 국내 최대 도자마을로 전통과 현대, 그릇과 예술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도자 상품이 한자리에 모였다.

도자기와 기타공예 170여개의 공방으로 형성된 도자기예술마을이 다양한 작품과 작가들을 만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 꾸몄다.

예스파크 야외무대 주변으로 80여 개 공방이 참여한 대형 도자 마켓, 다양한 도예 체험 부스, 워크숍, 이천 트렌드 공모전 출품작 전시, 꽃 전시관 등 화려한 볼거리가 마련돼 있다.

▲ 이천 도자기, 꽃 축제

축제 추진위원회는 마을 축제의 콘셉트 적극 활용해 거리 곳곳에 플리마켓과 지친 관람객의 허기를 달래줄 푸드 트럭,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버스킹 존 등을 배치해 넓은 행사장을 다녀야 하는 관람객의 편의를 고려했으며 ‘차 없는 거리’로 축제장에 마련되어 있는 내부 주차장 및 셔틀 이용을 당부했다.

농,특산물 및 중소기업관 판매 신토불이 먹거리와 중소기업 유망 상품 판매 이천 봄꽃 전시관에서는 도자회랑을 거닐다 보면 이천 봄꽃 전시관을 볼 수 있는데 정글터널, 꽃담길, 물의 정원, 화훼 체험 등 이천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꽃과 만날 수 있다.

이천도자기축제에서는 인터로컬 워크샵에 참가한 해외 유명 작가의 작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만든 작품은 소성(굽는)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체험일로 부터 두 달 안에 택배로 발송된다.

또 방문객들이 자신들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다니는 축제다. 공간구성을 7개로 구성해 예스파크 각 공간을 무지개색, Ye’s Park, 도레미파솔라시 등으로 구분하고 다음 목적지를 예측하면서 관람하는 하나의 축제장으로 인식토록 했다.

공간 구성은 공간별, 시간별로 오전(10:00~12:00), 낮(12:00~18:00), 저녁(18:00~22:00)시간대로 구분하여 전시.판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 야외공연장 무대

공연마당은 개막축하공연, 시민 콘서트, 풍물 한마당, 국악 콘서트, 클래식 콘서트, 추억의 팝 콘서트, 프러포즈 콘서트, 락 콘서트, 인디밴드 콘서트, 7080 콘서트, 옹기종기 콘서트, (휴일) 민속공연, (휴일) 댄스파티가 있다.

솜씨마당은 라쿠소성, 라쿠화분 꽃심기, 장인의 도예, 내가 만드는 도자기, 흙으로 다트, 진흙 속 보물찾기, 물레, 누가 더 얇나?, 청자에 그림 그리기, 환경지킴이 찻잔이 있다. 도자회랑에는 예스도자 할인판매전, 도자기 이고 물 긷기, 예스 도자포토존, 예스 화덕피자, 아메리카페, 저글링&마술쇼, DJ 음악다방, 운수대통 대박투호, 신의 야바위, 무중력 도공이 있다.

나눔마당에는 거실 도화전, 꽃보다 도자기~♬, 꽃꽂이 아카데미, 이천도자 할인판매전이 열린다. 경매마당에는 예스 도자경매, 트럭 콘서트, 푸드트럭카페가 있고 사기막골에서는 동동구루무, 사기막 조조 경매, 藝 스탬프 30% 할인과 전체구역에서 스탬프 투어, 인력거 투어, 예스파크 상박(商泊)이 준비돼 있다.

▲ 이천 도자기, 꽃 축제장 전경지도

한편 매년 새로운 테마를 선정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전통적인 문화와 아름다운 도자 작품들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천시는 도자기축제를 통해 한국의 전통 및 현대도자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도자문화의 미래를 그려내고 있다. 또한 격년 주기로 개최되는 ‘세계도자비엔날레’는 한국 도자기의 명맥을 잇고 있는 이천에서부터 광주와 여주를 연계해 한국 도자기예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천도자기축제가 우리들만의 축제가 되지 말고 한층 높아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 곳곳으로 뻗어나가 우리나라 도자기만의 정수와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길 바란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램블러로 이동됩니다.

올해 중부고속도로 신둔나들목 하이패스 연결로 예스파크로 갈 수 있고, 수원에서는 영동고속도로를 타거나 42번 국도를 타면 쉽게 갈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5번길 109

주관 :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원회(문의 031-633-6381)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